대전·충남·충북 각각 4곳, 세종 1곳
로드맵 내년 초 마련하고 의견 수렴

충청지역 13곳이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 시범 사업지로 선정되는 등 문재인 대통령의 대표적 부동산 공약인 도시재생 뉴딜 사업이 본격적인 추진 단계에 들어섰다.

정부는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제9차 도시재생특별위원회를 개최해 도시재생 뉴딜 시범사업 69곳을 의결했다.

도시재생 뉴딜은 재개발 등 전면 철거방식을 수반하는 기존 정비사업과는 달리 도시의 기존 틀을 유지하면서 주거 환경을 개선하고 도시활력을 높이는 방식의 사업이다. 최종 선정된 69곳의 시범사업지는 16개 광역지자체에 걸쳐 분포하고 있어 지역 간 형평성이 확보된 것으로 판단된다. 사업지는 광역 지방자치단체가 44곳을 자체적으로 선정했다. 국토부가 지자체 신청을 받아 직접 뽑은 곳은 15곳이며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 공공기관 제안 방식이 9곳이다.

사업유형별로도 특정 유형에 편중되지 않게 유사한 규모로 선정했다. 우리동네살리기 17곳, 주거지지원형 16곳, 일반근린형 16곳, 중심시가지형 19곳, 경제기반형 1곳 등이다.

이번 시범사업은 지역별 특색을 살린 사업들이 선정됐다. 향후 사업 추진을 통해 우수사례로 발전시켜 지역주민이 성과를 체감하도록 하는 동시에 타 지역으로 확산할 계획이다.

충청지역은 대전 4곳, 충북 4곳, 충남 4곳, 세종 1곳 등 모두 13곳이 선정됐다.

대전은 △대덕구(지역활성화의 새여울을 여는 신탄진 상권활력 UP·중심시가지형) △유성구(어은동 일벌(Bees) Share Platform·우리동네살리기) △동구(가오 새텃말 살리기·주거지지원형) △중구(대전의 중심 중촌, 주민 맞춤으로 재생 날개 짓·일반근린형)다.

충북은 △청주시(젊음을 공유하는 길, 경제를 공유하는 길 우암동·중앙시가지형) △청주시(기록의 과거와 미래가 공존하는 운천신봉동·일반근린형) △제천시(제천역 사람들의 상생이야기·우리동네살리기) △충주시(이야기가 있는 사과나무마을·주거지지원형)가 선정됐다.

충남은 △천안시(신(新)경제교통 중심의 스마트복합거점공간 천안역세권·중심시가지형) △보령시(함께 가꾸는 궁촌마을 녹색 행복공간·우리동네살리기) △공주시(역사를 나누고 삶을 누리는 옥룡동 마을 르네상스·주거지지원형) △천안시(남산지구의 오래된 미래 역사와 지역이 함께하는 고령친화마을·일반근린형)다.

세종은 △조치원(지역과 함께하는 스마트재생, 청춘조치원 Ver. 2·중심시가지형)이 시범 사업지로 뽑혔다.

대전 대덕구는 신탄진역 앞 일원에 396억을 투입해 도시재생대학 운영과 환경정비사업, 소상공인 역량강화사업, 행정복지센터 복합개발사업, 상권 특화 콘텐츠 개발사업 등이 추진된다.

충북 청주시 우암동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18만5천800㎡에 849억원을 투입해 복합환승센터와 청년임대주택, 청춘특화거리를 만들고 기반시설들을 확충한다. 청년 인구를 유입으로 원도심에 활기를 불어넣는다는 계획이다. 

충남 천안시는 서북구 성정1동, 동남구 중앙동, 문성동 일원(21만㎡)에 6천531억원을 투입해 철도유휴부지 및 시유지 등을 활용한 도시재생을 통해 광역교통거점 기능 창출 및 신 경제?교통 중심의 복합스마트거점공간을 조성한다.

세종시는 조치원읍 원리 일원 20만203㎡에 1천231억원을 들여 행복도시 건설로 인한 신·구도심간 불균형을 해소하고 잠재된 지역자산과 유휴부지를 활용한 신 성장거점 조성 및 스마트시티를 통한 신성장동력 확보가 목표다.

정부는 내년에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위해 재정 4천638억원, 기금 6천801억원 등 총 1조1천439억원을 직접 지원하며 이 외에 각 부처 연계사업과 공기업 투자 등을 적극 유도할 계획이다.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 등 변화된 환경과 새로운 정책목표 등을 감안해 도시재생특별법을 개정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이번 시범사업과 향후 뉴딜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향후 뉴딜사업의 비전과 정책과제, 중장기 계획 등을 담은 ‘도시재생 뉴딜 로드맵(가칭)’을 내년 초에 마련하고 의견 수렴을 거쳐 확정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