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문위원회 구성…적정 공사비 책정·재원 마련 방안 등 논의

청주시가 두 단계로 나눠 추진할 계획인 청주동물원 이전사업이 본격화 됐다.

국비 확보가 사실상 어려운 만큼 자체 예산을 들여 동물원을 이전하고 나머지 시설은 민간자본을 유치해 조성한다는 구상이다.

청주시는 10일 동물원 이전을 위해 추진 자문위원회를 구성, 내부 검토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2015년 ‘청주동물원 이전 타당성 및 발전계획’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행정안전부에 타당성을 의뢰했는데 구체적인 계획 수립 등을 요구했기 때문이다.

시는 당시 용역을 수행한 업체와 동물원 담당 부서인 청주랜드관리사업소, 학계 전문가 등으로 위원회를 구성할 예정이다.

위원회는 이전 계획, 적정 공사비 책정, 재원 마련 방안, 도입 시설 등을 논의하게 된다. 이어 내년 4월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을 발주할 계획이다.

같은 해 12월 첫 삽을 뜬 뒤 2027년 12월 완공할 예정이다. 시가 단 한 푼의 국비도 확보 못했는데도 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예산을 지원받기가 쉽지 않다는 판단에서다.

시는 그동안 문화체육관광부 등 중앙부처와 협의했으나 별다른 소득을 얻지 못한 채 시간만 허비했다.

정부는 동물원 이전이 특화된 것이 아닌 수익 사업 등이란 이유로 지원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예산을 지원할 경우 다른 지역과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시는 시비와 민자로 사업을 추진하기로 방향을 수정했다. 애초 시는 국비 482억원, 시비 495억원, 민자 508억원 등 1천485억원을 마련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국비 확보가 무산되자 시비를 511억원으로 늘렸다. 나머지 974억원은 민간 투자를 끌어낼 계획이다. 시비는 동물원 이전 등 1단계 사업에 투입된다. 이어 사파리와 열대 식물관, 전시관, 놀이시설 등은 민자를 통해 2단계 사업이 진행된다. 다만 2단계 사업을 추진할 때 국비 확보가 가능한 시설은 문체부 등에 지원을 건의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내부 검토가 끝나면 바로 용역에 착수할 것”이라며 “이전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청주동물원 이전 사업은 밑그림이 그려졌다. 시는 2015년 9월부터 1+2월까지 ‘청주동물원 이전 타당성 및 발전계획’ 연구용역을 발주했다. 이를 토대로 기본 구상을 세웠다. 청주동물원 이전 부지는 상당구 낭성면 관정리로 확정됐다.

부지 규모는 29만4천㎡다. 1997년 문을 연 청주동물원 12만6천900㎡보다 두 배 이상 크다. 시는 사육하는 동물을 기존 90종 520여 마리에서 180종 800마리로 늘리기로 했다.

청주동물원 이전은 옛 청주시와 청원군이 통합 전 합의한 ‘상생발전 방안’에 포함돼 있다. ‘동물원을 청원군 지역으로 옮긴다’고 명시됐다.

‘2030 청주 도시기본계획’에는 동물원을 이전해 체험형 교육여가 단지로 조성한다고 돼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