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인·충북도청 고위 공무원들 연루 여부에 촉각
업체 압수수색 자료 분석…불법정치자금 수사 확대

경찰이 수사 중인 사건과 관련, 검찰이 압수수색을 벌이면서 칼날이 어디를 향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2일 검찰 등에 따르면 청주지검 특수부는 지난 21일 진천산단 조성업체인 A사 회장 집무실과 회사, 자택을 압수수색해 확보한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회계자료 등을 분석하고 있다.

앞서 검찰은 지난 5월 말께 A사로부터 수십억원대에 달하는 회삿돈을 횡령한 의혹을 받고 있는 산단브로커 L(52·구속)씨에 대한 고발장을 접수해 수사에 착수했다.

L씨는 A사의 자회사인 B사 대표와 친분을 유지하며 진천군 문백면 정밀기계 2산단 조성을 추진한 인물이다.

그는 A사에서 대여금 명목으로 수십억원을 받아 지방의원에게 ‘관리형 로비자금’으로 전달하거나 개인적인 용도로 착복한 혐의로 구속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다.

L씨로부터 5천만원 상당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는 신창섭 진천군의원은 지난 20일 구속기소됐다. 검찰은 압수수색 당시 A사 회장과 회계담당자의 휴대전화도 압수해 통화내용 등을 세밀히 조사하고 있다.

이같은 검찰 압수수색에 대해 지역에서는 “정치권을 정조준 한 것”으로 보고 있다.

단순하게 일개 브로커가 지방의원과 지자체 공무원들에게 금품을 제공한 혐의를 넘어 고위 공직자 및 고위 정치인을 겨냥한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다시 말해 진천산단 조성 당시 고위 공무원들은 이미 사정권 안에 들어왔다는 얘기다.

검찰은 압수수색을 통해 A사 회장의 불법정치자금이나 뇌물공여 비리에 초점을 두고 수사하고 있는 것으로 관측되는 이유다.

A사는 특정 정치인 등에게 고액의 정치후원금을 내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검찰은 회장과 수행비서, 회계담당자의 휴대전화를 압수해 통화내역 등을 상세히 분석하고 있다. 회계담당자를 피의자로 입건해 조사한 검찰은 A사에서 대여금 형태로 뭉칫돈이 빠져나간 정황을 확인해 이 돈이 어디에 쓰였는지 들여다보고 있다.

특히 이번 검찰수사에서 A사 회장과 정치인들과의 연관성이 확인될 경우 수사는 전방위로 확대될 전망이다. 검찰은 L씨와 B사 대표 등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A사 회장의 횡령과 배임 혐의를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회장을 피의자로 입건한 검찰은 회삿돈을 횡령해 어디에 사용했는지 수사하고 있다.

의혹이 점차 불어나고 있는 A사의 정밀기계산업단지 입성 특혜의혹도 수사대상이다.

검찰은 충북도청에서 A사의 투자협약서 등 정밀기계 산업단지 조성과 관련한 서류를 제출받아 상세히 검토했다.

도청 공무원 등을 불러 조사한 검찰은 A사가 본사를 진천군으로 이전하면서 군유지를 헐값에 매입해 산업단지를 만들고, 투자약속을 이행하지 않은 점 등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정당국에 정통한 한 소식통은 “검찰은 이미 복수의 고위급 정치인에 대해 자금의 흐름을 어느 정도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단순한 뇌물사건으로 포장돼 있지만 수년 이상 지속적으로 정치자금을 받아왔고, 특혜 정황도 있는 만큼 파장이 클 것”이라고 내다봤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