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응 체계 심각 단계로 격상…거점소독소 시군 확대 운영
도내 반입 오리 출입 경로 일원화·도축장 방역 관리 검사

충북도가 전북 고창의 오리농가에서 발생한 고병원성 조류독감(AI)와 관련 대응 체계를 ‘심각’ 단계로 격상해 관리하기로 했다.

20일 충북도 AI 방역대책본부는 도내 AI 예방을 위해 재난 보건 환경 소방 등 관계부서가 참여하는 재난안전대책본부 체계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도는 이날부터 이틀간 동안 가금류 전국 일시이동 중지명령에 따라 살아있는 가금류를 포함한 관계차량 및 사람의 이동을 중지하는 한편, 강원도 인접 및 밀집지역 16개소에서 운영하던 거점소독소를 도내 전체 시군으로 확대 운영하기로 하고 준비에 들어갔다.

또 겨울철 휴지기 미적용 오리농가(48농가)와 취약농가(120농가)에 대해서는 농가별 전담 공무원을 지정해 사후 관리토록 하고, 소규모 농가 오리류에 대해서는 농축협 등과 협조 아래 자진 도태 또는 수매를 유도하기로 했다.

축산관계 시설에 대한 방역이행 여부에 대해서는 그간 지도 홍보에서 단속위주로 전환해 관리하고 위험지역 소재 읍면동 중심 체제로 농가별 집중관리에 나선다.

또 21일에는 계열화 사업자 대표 회의를 통해 도내 반입 오리의 출입 경로를 일원화하고(진천, 북진천, 대소IC), 발생지역의 오리에 대해서는 사료와 도축 등의 유통을 차단하고, 도축장에 대한 방역관리와 검사를 강화하는 방안에 대해 협의할 계획이다. 정부가 추진하는 야생조류 상시예찰 지역에서 벗어난 진천·음성지역의 한천과 미호천에 대한 야생조류의 생태파악과 자체 모니터링 검사도 강화한다. 방역 당국은 고병원성 AI의 매개체인 철새의 최대 유입시기를 맞아 2016년도 발생 사례처럼 전국에 걸쳐 산발적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날 이시종 지사는 도청 소회의실에서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며 ‘오리농가 휴지기제를 활용한 AI대응’과 ‘지진으로 인한 포항시 지원방안 마련’ 등을 지시했다.

오리농가 휴지기제는 AI 방역에 취약한 오리농가가 밀집한 위험지역에 일정기간 동안 오리사육을 휴업해 AI 발생위험도를 최소화하고, 휴업제에 참여한 농가에 대해 정부가 농가수익을 보전해 주는 제도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