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들의 의정활동 중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성실한 국정감사다. 새 정부 출범 이후 처음 실지된 국정감사에서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일부 국정감사에 단체로 불참하는 등 파행을 겪은 지 얼마 안 돼 충북도의회가 8일부터 시작될 도 행정감사를 보이콧 하지 않을까 우려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충북도의회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이시종지사의 정무부지사와 체육회 임원 인사에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 지사는 이장섭 청와대 선임 행정관을 정무부지사로 발탁했으며 도체육회·장애인체육회 사무처장 임기를 연장했다.

집행부의 결정에 대해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은 기자회견을 열어 “정무부지사 발탁 등 이시종 지사의 최근 인사는 내 사람 심기 코드인사이며 정치생명 연장을 위한 음모”라고 비판하면서 “행정감사에서 충북도 인사를 철저히 검증해 도민께 알릴 것”이라고 밝혔다.

오는 8일부터 내달 22일까지 제360회 도의회 정례회가 열린다. 45일간 진행할 이번 정례회에서 도의회는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과 조례 제·개정안 등의 안건을 처리할 예정이다. 특히 도의회는 정례회 의사일정의 절반을 올해 충북도 업무 전반을 점검하는 행정감사에 할애했다. 각 상임위원회는 오는 9일부터 22일까지 상임위 소관 부서를 상대로 한 행정감사를 진행해야 한다.

민선 6기 마지막 행정감사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일이다. 내년 지방선거를 겨냥해 여야 의원들의 팽팽한 줄다리기가 예상된다. 야당은 자칫 도지사 흠집 내기로 일관하면서 존재감을 키울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

민주당 측도 만만치 않게 대치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도 같은 날 성명을 내고 지사 흠집 내기라며 맞받아쳤다. 정치적인 반사이익을 얻는 일보다 정상적인 의정활동을 주문한 것이다.

양 당이 감정싸움으로 치달으면서 지나간 일이 언급되기도 했다. 지난 물난리 외유로 물의를 일으킨 민주당 최병윤 전 의원이 의원직을 사퇴한 것과 달리 야당의원들은 당적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행정사무감사에서 집행부의 인사가 잘못됐다면 문제를 삼는 것은 정당하다. 하지만 특별한 문제없이 공모를 통해 공정한 절차를 거친 인사에 대해 생떼를 쓰듯 물고 늘어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도감사에서 들여다 봐야할 현안이 산적하다. 실제 도의회는 이번 감사를 위해 총 1천311건의 자료를 도 집행부에 요구했다. 도 산하기관 직원 채용 내역과 채용사유, 시·군별 특별조정교부금 지원내역과 예산 균형집행 실적, 시·군 순방 주민건의사항 처리결과 등 민감한 내용도 적지 않다. 적어도 문제해결방법으로 본연의 책임인 행정감사 의무를 버리고 반대를 위한 반대에 나서지 않기를 바랄 뿐이다. 부디 도정 현안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성실한 감사가 되도록 해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