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지방선거 앞두고 진행…공무원들, 준비 분주

충북도교육청이 행정사무감사 준비에 바빠졌다.

‘연례행사’인 행정감사지만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진행되는 감사라 철저하게 준비하지 않았다가는 예상치 못한 손실이 불가피해 공무원들 몸과 마음이 분주하다.

31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도의회 교육위는 본청과 직속기관, 지역교육지원청, 학교 등 23개 기관을 상대로 오는 10일부터 22일까지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한다.

교육위가 올해 요구한 자료는 전년보다 10건 줄어든 158건이다. 도교육청(48건)과 교육지원청(10건)에 대한 요구자료는 총 38건 줄어든 반면 기관 공통 요구자료와 직속기관 제출자료는 28건 늘었다.

올해 10개 지역교육지원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는 지역별로 장소를 옮기지 않고, 교육위 회의실에서 일괄 진행한다.

종전 교육위 소속 감사위원들이 이동하는 ‘찾아가는 감사’였다면 올해는 교육청 공무원이 도의회로 움직이는 형식이다.

도교육청의 올해 행감 쟁점은 행복교육지구사업과 행복씨앗학교의 기초학력 저하 문제가 핵심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특성화고 진로 문제, 대안학교 운영에 관한 사항, 사립학교재단 신명학원에 대한 감사 관련 잡음, 교직원 비위사건 등도 감사 테이블에 오를 메뉴다.

도교육청은 이날 1차 답변 자료를 의회에 제출했다. 오는 16일까지 보충자료를 첨부한 2차 자료를 제출할 예정이다.

교육청은 의원들이 현장에서 기본 자료를 요구하거나, 추가서면자료 제출 요구 횟수를 줄이기 위해 답변 자료를 충실하게 작성한다는 게 기본방침이다.

도교육청은 행정감사 시작일 전 8일 업무보고회를 열고 수감준비상황을 최종 점검할 계획이다.

올해 행정감사에서 나설 교육위는 여야 의원 6명으로 구성돼 있으며, 정영수 위원장을 포함,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은 총 3명이다. 물난리 속 해외연수 여파로 한국당에서 제명된 김학철 의원까지 포함하면 사실상 보수진영 의원은 4명이며, 민주당 1명, 국민의당 1명이다.

보수성향 의원들은 김 교육감의 핵심 공약 검증과 함께 행복교육지구사업과 행복씨앗학교로 집중 질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