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탄 장착” 첫 증언 나와…헬기 기총사격 사건도 조사

문재인 대통령이 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공군 전투기가 출격대기를 했었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 송영무 국방부 장관에게 특별 조사를 지시했다.

23일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공군 전투기 부대의 광주를 향한 출격대기 명령이 내려졌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와 당시 전일빌딩을 향한 헬기 기총사격 2건과 관련한 특별조사를 국방부 장관에게 지시했다”고 밝혔다.

앞서 JTBC 방송은 지난 21일 5·18 당시 공군에 출격대기 명령이 내려졌고, 전투기에 공대지 폭탄을 장착하고 이를 준비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5·18 직후에 공군에 출격 대비 명령이 내려졌으며, 전투기에서 지상으로 투하 하는 공대지폭탄을 장착하고 대기를 했다고 당시 전투기 조종사가 증언했다.

1980년 수원 제10전투비행단 101대대에서 F-5E/F 전투기 조종사로 근무했다는 김모씨는 “5월 21일에서 22일 사이 비행단 전체에 출격 대기 명령이 내려졌다”고 증언했다.

김씨는 10년 넘게 전투 조종사로 근무하면서 한 번도 하지 않았던 공대지 실무장을 최대한 장착하고 대기했기 때문에 그 날을 또렷하게 기억한다고 밝혔다.

또 다른 당시 전투기 조종사 김모씨도 “그 당시에는 광주가 폭동으로 그렇게 알고 있었으니까, 나도 쳐죽일 놈들이라고 했으니까”라며 전투기 출격대기를 증언했다.

한편 같은 시기에 헬기 기총사격을 받은 것으로 확인되고 있는 광주 전일빌딩에 대해서도 문 대통령의 조사 지시에 따라 명령 체계 등에 대한 정밀조사가 실시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전일빌딩에 대한 3차례의 조사 결과, 1980년 5월 당시 전일방송 영상 데이터베이스(DB) 사업부로 쓰이던 10층 내부 기둥과 바닥, 천장 등에서 177개의 탄흔이 발견됐다. 일부에선 기관총 난사로 보이는 방사선 탄흔도 발견됐다.

이와 관련해 광주시는 최근 헬기 사격 탄흔이 발견된 광주 동구 금남로 전일빌딩 건물 10층 내부와 외벽을 5·18사적지 제28호로 지정 고시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