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포럼 개최 등 협치문화 확산 집중

충남도가 민선5·6기 도정의 다양한 분야에서 실행되고 있는 민관 협치(거버넌스) 정책 가치 공유와 문화 확산에 주력, 지속가능한 민관 협치 체제를 구축한다.

21일 도에 따르면 도는 2010년부터 민관 협치를 도정의 핵심가치로 설정했다. 이를 통해 △정보 공유 △거버넌스위원회 활성화 △지속가능한 비전 수립 △중간지원조직 육성 △민 거버넌스 중심 정책 집행 △도민을 통한 도정 평가 등 정책 전 과정에서 도민 참여와 협력을 이끌어 왔다.

도는 그러나 지속가능한 민관 협치 도정 구축을 위해서는 부서별 추진 편차 극복, 일부 공직사회의 거부감 해소, 민관 협치 체감도 향상 등의 문제 해결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이에 따라 도는 △민관 협치 교육 및 포럼 개최 △전략과제 선정 및 집중 관리 △충남 민관 협치 선언 등 협치 문화 확산 3대 과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민관 협치 교육 및 포럼은 민관 협치 주체의 역량 강화 및 민-관 파트너십 구축이 목표다.

맞춤형 협치 교육은 연 20회, 도정 주요 시책의 협치 수준 진단을 위한 협치 포럼은 연 5회에 걸쳐 실시한다.

전략과제는 민관 협업 과정을 통해 사업 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4개 과제를 선정, 민관 협치 현장 전문가로부터 3년 동안 맞춤형 밀착 지원을 받게 된다.

4개 과제는 △양성평등 △학교(공공)급식 △시·군 마을 만들기 △에너지 전환 비전 수립 등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