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예정 임시회 이달 말 개최

최악의 물난리 중 외유를 강행한 충북도의원 4명에 대한 의회의 처분이 예정보다 앞당겨질 것으로 보인다.

도의회가 조속한 수해복구 추진과 정부 추경 확정에 따라 임시회를 앞당겨 달라는 집행부 요구를 받아들여 다음달 예정됐던 임시회를 이달말 개최하기로 했기 때문이다.이 과정에서 적지 않은 논란이 예상된다. 자유한국당에서 출당된 의원 3명의 윤리특위 회부 문제와 민주당 소속 의원의 사퇴 허락 여부를 일괄 처리하기에는 정당 간 입장이 달라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한국당 측은 민주당 최병윤 의원의 사퇴 결정을 내년 지방선거를 의식해 당적을 유지하기 위한 꼼수라며 깎아내리고 있다. 의원의 사퇴는 비회기 기간에는 의장이 결정하고 회기에는 본회의에서 전체 의원의 표결로 처리하게 돼 있는데 이달 말 예정된 임시회의 본회의는 모두 3차례다.

최 의원이 밝힌 사퇴의사에 대한 순수성을 의심하는 한국당이 이를 허락해줄지 관심이 쏠린다. 또 자진해 징계를 요구해놓고 한국당 중앙당에 제명 재심을 신청, 가식적이고 이중적인 행태라는 비난을 받고 있는 김학철(충주1)·박한범(옥천1)·박봉순(청주8) 의원들에 대한 징계 수위 결정도 쉽지 않아 보인다.

제명이 되긴 했지만 한솥밥을 먹던 사이에서 수위 높은 징계를 내리기도 어렵고 어설픈 징계를 내리자니 도의회 전체가 여론의 뭇매를 맞을 상황이기 때문이다. 시간이 촉박해진데다 여야 간 정치적 이해까지 얽혀 도의원들의 셈법이 복잡해지게 됐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