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당이 3일 제보조작 파문을 사실상 이유미씨의 단독 범행으로 결론 내렸다. 하지만 국민의당 진상조사 결과 발표에 앞서 안철수 전 대표와 박지원 전 대표 등 지도부의 책임 있는 대국민 사죄가 이뤄지지 않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도저히 납득이 가지 않는다. 검찰의 수사가 진행되는 과정인 만큼 법적인 책임은 차치하더라도 당시 국민의 당을 이끌었던 상임선대위원장인 박 전 대표와 대권 후보였던 안 전 대표만큼은 국민 앞에 정중하게 사과를 먼저 해야 한다.

선거 과정에서의 제보조작사건은 민주주의 근간을 뒤흔드는 일이다. 당사자인 국민의 당과 당시 지도부의 자세에서 이  선거조작 사건에 대처하는 공당의 품위와 양심이 전혀 보이지 않는다. 국민의 당이 ‘우리도 속았다’라는 식으로 평당원 개인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것은 무책임한 일이다. 선거 때 오로지 이기기 위한 마타도어에 혈안이 돼 상식적인 수준의 검증조차 하지 않은 책임은 국민의 당과 그 지도부에 있다. 조작된 제보를 조직적으로 여론에 퍼뜨리고 승부수를 띄운 것은 개인이 아니라 당이 앞장섰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검찰 수사 결과와 별개로 국민의 당이 짊어져야 할 정치적 책임의 크다. 국민의 당은 국민 앞에 사죄하고 대선 당시 지도부는 지도부답게 마땅한 책임을 져야 한다.

국민의 당의 진상조사 발표에도 불구하고 몇 가지 의문은 남는다. 우선 진상조사 과정에서 구속 중인 이씨에 대한 조사는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과 이후 진행될 검찰 수사 과정에서 추가로 새로운 사실들이 확인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임에도 서둘러 조사 결과를 발표할 필요가 있었나 하는 점이다.

조사결과 발표 전문에도 ‘마녀사냥’ 혹은 ‘꼬리 자르기’ 논란이 불거질 정황이 나타나고 있다. 이씨는 6월20일께 검찰로부터 26일 출석통보서를 받고 겁을 먹은 나머지 당 차원의 고소고발 취하에 도움 줄 것을 절박하게 요구하는 문자를 안 전 대표에게 보냈지만 안 전 대표는 이 문자에 대해 일체의 언급을 하지 않았다. 25일 안 전 대표를 만난 이 전 최고위원은 안 전 대표와 면담에서 당 차원의 고소고발 취하에 관한 이야기를 했다는 취지의 거짓말을 이씨에게 했다고 진술했다. 거짓말한 이유는 이씨가 불안해하고 있어서 안심시킬 취지였다는 것이다. 

이 부분은 구속된 이씨를 안 전 대표와 이 전 최고위원이 공동으로 골탕 먹이는 일이다. 죄를 지은 사람이 구속에 대해 두려움을 갖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이씨를 안심시키기 위해 거짓말 했다는 것은 안 전 대표와 이 전 최고위원 등 국민의당 전체가 정치적 책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의도적으로 이씨 한사람의 책임으로 몰아가려는 의도로 비쳐질 수밖에 없다. 공포에 떠는 사람에게 거짓말로 안심시켜야 했던 의도가 무엇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이씨나 이전 최고위원은 누가 뭐래도 국민의 당 사람이며 안 전 대표 대통령 만들기에 사활을 걸다 벌어진 일이다. 사태의 전후를 떠나 가장 먼저 안 전 대표가 국민 앞에 나와 사죄하고 직접 모든 것을 해명하는 진정성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 자신을 대통령 만들고자 무모했던 이씨를 마녀사냥하 듯 내치기 전에 지도자로서 스스로 부덕한 것을 먼저 반성하고 이씨를 포용해주는 것이 어른다운 이의 도리라고 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