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트럼프 대통령 만나 북핵 등 논의

문재인 대통령이 한미 정상회담 참석을 위해 28일 오후 2시 서울공항을 통해 전용기편으로 출국했다.

공항 현장에는 임종석 비서실장과 전병헌 정무수석,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와 우원식 원내대표, 정부 부처 관계자 등이 나와 환송했다. 문 대통령이 환송행사를 간소화하라고 지시하면서 최소한의 인사들이 참석해 배웅했다.

문 대통령의 해외 순방은 취임 후 51일만으로 역대 정부 가운데 출범 최단 기간에 열리는 한미 정상회담으로 기록된다. 그동안 우리나라는 탄핵과 조기 대선으로 정상 외교가 불가능해 외교 회복이 시급한데다 고조되는 한반도 현안을 다루기 위해 미국과의 파트너십이 중대해졌다는 신호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28일(현지시간) 오후 워싱턴 도착 후 첫 일정으로 6·25전쟁 당시 미 해병대의 희생을 기리기 위해 만든 ‘장진호(長津湖) 전투 기념비’를 찾아 헌화한다. 장진호 전투 기념비는 지난 5월 워싱턴에서 남서쪽으로 약 57㎞ 떨어진 미국 버지니아 콴티코시의 미 해병대국립박물관 앞 공원에 설립됐다.

문 대통령은 이어 한미 양국의 상공회의소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한미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 및 만찬’ 행사에 참석해 한미 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연설을 할 예정이다.

29일에는 미 의회 상·하원 지도부와 간담회를 갖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부부의 공식 초청으로 백악관에서 상견례에 이은 공식환영 만찬에 참석한다.

30일에는 트럼프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을 갖고 한미동맹의 발전방안과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공조방안을 논의한다. 회담 후 공동 언론발표를 통해 가시적인 성과를 내놓을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이외에도 마이크 펜스 부통령과 한국전 참전기념비 공동 헌화, 동포 간담회 등 일정을 소화한 후 워싱턴 현지시각으로 다음달 1일 오후 귀국길에 오를 예정이다. 한국에는 다음달 2일 밤에 도착한다. 문 대통령의 방미는 3박5일간 ‘공식 실무방문(Official Working Visit)’ 형식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