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hopsticks 특별전’ 태국서 성료…60일간 3만명 방문
호주·카자흐스탄 등 해외 주요 도시서 전시 요청 잇따라

지난 4월 25일에 태국 방콕의 한국문화원에서 개막한 ‘K-Chopsticks 특별전’이 두 달 간의 전시 일정을 마치고 지난 25일 폐막했다.

청주시와 태국주재 한국문화원이 공동 주관한 이번 전시는 한국 젓가락문화의 우수성을 알리고 글로벌 콘텐츠로 도약하기 위해 추진했으며 수저유물을 비롯해 청주시가 개발한 젓가락문화상품 등 200여점을 전시했다.

또 젓가락장단 공연, 젓가락질하기 체험, 한국음식 체험, 젓가락만들기 시연 등의 다채로운 프로그램도 전개했다.

60일간 3만여명이 전시장을 찾는 등 생명문화도시 청주의 가치를 해외에 알리는데 큰 역할을 했다. 특히 태국전시 소식을 듣고 호주 시드니와 카자흐스탄 등 해외 주요 도시에서 젓가락을 테마로 한 전시 요청이 잇따르고 있다.

호주 시드니 주재 한국문화원에서는 2018년에 호주 사람들에게 한국의 문화를 새로운 시각으로 알리고 싶다며 전시 협조를 요청해 왔다.

또 중앙아시아의 교역과 문화 중심지인 카자흐스탄 주재 한국문화원에서도 전시 가능성을 타진해 왔다.

청주시와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은 올 가을 열리는 젓가락페스티벌과 젓가락연구소의 주요 성과물을 중심으로 한 콘텐츠를 체계화하고 내년부터 세계 각국을 순화하며 전시, 체험, 공연, 마케팅 등의 활동을 펼쳐 나가기로 했다.

젓가락을 사용하지 않는 지역에는 수저문화와 음식·장단·체험 등을 통해 한국의 문화원형 세계화에 힘쓰기로 했다.

한편 태국 전시 개막식에 선보였던 무형문화재 낙화장 김영조씨와 목불조각장 하명석씨는 현지에서 워크샵을 통해 제작한 작품을 문화원측에 영구 기증해 문화원으로부터 기증증서를 받았다.

이범석 청주시부시장은 “청주의 문화는 곧 한국의 문화이기 때문에 청주시가 대표 콘텐츠를 발굴하고 특성화 해 정부와 손 잡고 세계화 하는데 힘을 쏟아야 한다”며 “젓가락콘텐츠 뿐만 아니라 직지, 공예 등 청주의 생명문화를 한류의 대표자원으로 만드는데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