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대 대통령 선거의 공식적인 선거운동이 시작되자 각 정당들이 출정식을 열고 본격적인 선거운동에 돌입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으로 일찍 치러지게 된 이번 대선은 역대 대선에 비해 국민들의 관심이 집중할 수밖에 없다. 그 어느 때보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활동도 중요해 졌다.

특히 중앙선관위가 대선과 관련해 유권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투표참여의향에 관한 여론조사에서 유권자 5명 중 4명(82.8%)이 ‘반드시 투표할 것’이라고 응답했으며 사전투표제 인지도 에 관한 여론조사 결과 유권자 88.4%가 ‘이번 대통령선거의 사전투표에 대해 알고 있거나 들어본 적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같은 결과는 추측컨대 투표율이 가장 높은 선거가 될 수 있음을 예고하는 일이다. 그만큼 대선에 대해 국민들의 관심이 커졌음을 반영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국민의 관심이 커진 만큼 각 정당의 선거운동도 과열될 수밖에 없다. 자칫 가짜뉴스가 판을 치고 정책보다는 네거티브가 여론을 주도할 수도 있다. 외부 세력이 개입하거나 일부 지지단체들의 무분별한 선거운동으로 좋은 선거를 진흙탕 선거로 만들 수도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각 정당 캠프에서는 최근 여론조사 지지율 변동을 수용하지 못하고 검찰에 고발하거나 잘못된 여론조사라고 일부 여론조사 기관의 조사를 거부하는 사태까지 발생하고 있다. 여론조사는 무엇보다 현실에 맞게 공정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만의 하나 여론조작이 의심된다면 당연히 조사를 받아야 한다. 이 모든 과정을 관리 감독해야 하는 기관이 중앙선관위다.

최근 민주민생평화통일주권연대(민권연대)는 국가정보원과 한국자유연합 등이 민간인 여론조작 조직인 일명 ‘알파팀’을 이명박 정부시절부터 운영해 왔다는 의혹이 불거져 진상을 밝혀달라며 검찰에 고발했다. 민권연대에 따르면 알파팀원들이 돈을 받고 인터넷에 정부를 옹호하는 글을 게시하고 용산참사 항의 등 국정 운영에 부담을 준 집회·시위의 동영상 채증에 동원됐다는 게 의혹의 골자다.

국정원이 민간인에게 금전적인 대가를 지급하면서 여론 조작과 집회 채증을 지시했다면 명백한 국정원법 위반이며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일이다. 알파팀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이 필요하다.

대선을 앞두고 가짜뉴스를 만들어 조직적으로 퍼 나르는 인사들도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 가짜뉴스 배포자들은 카카오톡 단체 대화방 등에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를 비방하거나 박근혜 전 대통령의 파면 결정을 내린 헌법재판관 8인을 사형에 처한다는 등의 내용을 생산하거나 퍼 나르고 있다는 게 시민단체의 주장이다. 민주주의 꽃인 선거문화를 흐리는 가짜뉴스를 작성·유포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한 자들을 철저히 수사해 엄중하게 처벌해야 한다. 중앙선관위는 국민의 관심이 증폭되고 있는 이번 대선에서 만큼은 불법 여론조작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대하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