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주요 현안 21개 건의키로

충북도가 지역의 주요 현안을 대통령 선거에 나서는 후보들에게 건의하기로 했다.

차기 정부가 충북의 장단기 과제를 더 살펴 지역 발전을 앞당기자는 목표에서다.

23일 충북도는 충북발전 주요 현안 사업 16개 과제와 제도 개선 5개 등 모두 21개 31조4천426억원 규모의 대선 공약 반영 건의 과제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주요 현안은 △청주 오송과 충주·제천을 잇는 충북 바이오밸리 완성 △4차 산업혁명 기반 구축 △중부고속도로 남이∼호법 구간 확장 △국가 강호축 교통망 구축 △대한민국 스포츠·무예기반 구축 △대청호·충주호 미호천 국가 생태휴양지구 조성 △청주국제공항 인프라 구축(국가 제2중추 공항 육성) △백두대간 관광치유벨트 조성 등이다.

여기에 △충북 태양광기반 에너지산업 클러스터 조성 △동서6축 고속도로 및 구인사 IC건설 △동서5축 고속도로 건설 △충북연구개발 특구 지정 △청주해양과학관 건립 △특장차 부품산업 크러스터 구축 △진천 융복합 국가산업단지 조성 △국악 테마파크 조성이 포함됐다.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제도 개선 과제로는 △개헌시 지방분권 강화 △청남대 및 주변지역 규제 완화를 위한 특별법 제정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수도권 과밀화 방지대책 △주한미군 공여구역 주변지역 등 지원 특별법 제정 △예방 중심의 가축방역대책 강화 등이 포함됐다.

충북도는 이들 사업 선정 기준을 국가발전에서 충북이 중심이 될 수 있는 사업, 국민대통합에 기여할 수 있는 사업, 충청권 소외를 해소할 수 있는 사업 등을 기준으로 했다고 밝혔다.

충북이 중심이 될 수 있는 사업으로는 충북 바이오 밸리 완성과 4차 산업혁명 중부권 선도 산업 기반 구축 등 10개 과제다. 국민 대통합을 위한 과제는 모두 7개로 국가 강호축 교통망 구축 등으로 수도권 과밀화를 해소하고, 지방 분권을 강화하는 것 등이 중심이다.

충청권 소외 해소를 위한 사업은 청주해양과학관 건립 등으로 충북의 관광 자원 육성이 핵심이다.

서승우 충북도 기획관리실장은 “강원과 영호남 등 전국을 골고루 분배할 수 있는 지정학적 특성이 있는 충북은 균형발전 실현의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면서 “국민대통합에 기여하고 국가 발전에서 충북이 중심이 될 수 있는 사업, 충청권 소외를 해소할 사업을 중심으로 선정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