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을 국가균형발전 교두보로 만들어야” 강조…대선 완주 의사도 밝혀

▲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가 15일 충북도청을 찾아 기자간담회를 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오진영기자

국민의당 대선 후보로 나선 안철수 당 전 공동대표가 충북도의 미래 전략을 바이오와 ICT를 결합한 4차 산업, 그리고 국토 X 교통망을 이용한 물류 중심지로 발전시켜야 한다는 뜻을 밝혔다.

16일 안 전 공동대표는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선 완주의사와 함께 충북의 현안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이날 안 전 공동대표는 “지금까지는 증기 전기 IT(정보통신)가 별개로 발전해 왔다면 4차 산업혁명은 이들을 바탕으로 감성이 합쳐지고, 이를 통해 다양한 기술이 동시에 발전하는 예측 불가능 과학기술 발전이 이뤄지는 것”이라며 “충북은 바이오 분야의 강점을 살려 IT와 인공지능을 결합한 과학기술 주도형 산업을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국내 최대의 바이오 인프라를 갖춘 오송을 4차 산업혁명과 연계해 바이오·헬스케어 복합도시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충북이 국통 중심부의 이점을 살린 물류의 중심지가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국가 X축 교통망을 완성해 서울에 집중된 물적·인적 인프라를 분산하는 허브가 될 수 있다”며 “충북이 국가 균형 발전의 교두보가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선 불출마를 선언한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에 대한 외교적인 역할도 기대했다.

안 전 공동대표는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은 대한민국 전체의 소중한 자산”이라며 “반 전 총장이 10년 동안 쌓은 경험과 네트워크 등은 다음 대통령이 잘 활용해야 한다”강조했다.

그는 “주변 4대 강국(미국·중국·러시아·일본)은 스트롱맨들이 들어선다”며 “누가되든 반 총장을 특사로 활용해 외교 문제를 풀어나가는 것이 필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대선은 정권 교체가 필요하며 (대통령 후보)자격은 민주당과 국민의당에 있다”며 “앞으로는 물리학 박사인 독일의 메르켈 총리처럼 과학기술을 통해 국가의 미래를 내다볼 수 있는 지도자가 나와야 한다”고 말했다.

개헌과 관련해서는 “국민 기본권과 지방분권 등이 보다 구체화돼야 하고, 세종시의 행정수도론도 공론화를 통해 국민에게 의사를 물어야 한다”며 “내년 지방선거에서 개헌안을 국민투표에 붙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세종시 공무원들이 도로에서 시간을 낭비하고 있고, 이로 인해 국가 경쟁력이 크게 약화되는 상황으로 가고 있다”며 “미래창조과학부, 행정자치부를 이전하고 국회 분원을 설치해 각 상임위원회가 세종시에서 열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