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개발원 보고서
양육·경제 부담도 ‘걱정’

장애 여성들은 임신 기간에 아이에게 장애가 대물림될까, 아이를 낳으면 잘 키울 수 있을까 걱정이 큰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 9일 한국장애인개발원이 발간한 ‘여성장애인 모성권 증진을 위한 임신·출산 지원 정책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장애인 37.2%는 임신 중 가장 힘들었던 점으로 ‘자녀가 장애를 가질 것에 대한 두려움’을 꼽았다. 32.9%는 출산 후 양육 걱정으로 힘들었다고 답했다.

보고서는 2014부터 2015년까지 2년간 여성장애인 출산비용 지원금을 받은 전국 49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했다.

여성장애인 출산비용 지원은 장애 1∼6급 여성이 출산하거나 임신 4개월이 지나 유산·사산하면 태아 1인당 100만원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제도다.

조사에 참여한 장애 여성 중 13.1%는 자연 유산 또는 사산하는 아픔을 겪었다. 유산·사산을 하고서도 ‘비용이 부담돼서’, ‘돌봐줄 사람이 없어’ 몸조리를 못한 경우도 있었다. 임신·출산 관련 병원비가 부담스럽다는 경우도 많았다.

응답자 46.5%는 산전 진찰 비용으로 50만∼100만원을 썼고, 출산비용으로 100만원 이상을 쓴 산모도 절반(53.0%)이 넘었다.

이들은 임신 중 병원에 갈 방법부터 마땅치 않았다고 밝혔다. 장애여성을 고려하지 않은 의료 시설이나 장애 이해가 부족한 의료진 때문에 분통이 터졌다고도 답했다.

장애 여성이 임신·출산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경로가 부족한 점도 문제였다.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관련 책자가 부족했고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워 그림만 본다는 지적도 있었다.

보고서를 작성한 서해정 한국장애인개발원 부연구위원은 “여성장애인 출산 관련 국가 통계를 구축하고 장애 유형에 따른 임신·출산 지원체계를 마련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