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전문직이 6급 일반직 하위 직급 배치 사례 없다”
공무원노조 반발…교육청 “개선의견 전달했을 뿐”

충북도중앙도서관의 조직개편과 관련해 김병우 교육감의 측근인 정책보좌관이 인사 압력을 행사해 논란이 되고 있다.

특히 취임과 함께 수차례 ‘인사 관련 청탁’ 등을 행사하지 말라고 강조한 김 교육감의 투명한 인사정책을 역행한 것이라며 직원들의 반발도 일고 있다.

20일 충북도교육청 등에 따르면 지난달 1일자 본청 조직개편에 따라 중앙도서관이 독서진흥과를 신설했다.

조직개편에는 독서진흥과 업무특성상 독서교육을 체계화하기 위해 교육전문직인 교육연구사를 충원했다. 이는 지난 3월 1일자로 중앙도서관으로 취임한 김성곤 관장이 도내 도서관 현황과 중앙도서관 현황을 파악, 교육전문직이 없다는 것을 감안해 요구한 사항이다.

이에 따라 부서발령과 업무분장 권한이 있는 김 관장은 일반직 사서직렬 6급을 팀장자리에, 교육연구사는 독서교육 전담으로 했다.

김 관장은 “연구사는 행정업무를 해오지 않아 독서진흥 업무를 전담하기에 무리가 있다고 판단, 업무 분장을 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뒤늦게 김 교육감 보좌관인 A 장학사가 권한에서 벗어나 인사에 개입하면서 문제가 불거졌다.

해당 보좌관은 최근 열린 중앙도서관 북 페스티벌 행사에서 “편제상 사서 6급과 전문직이 있으면 전문직이 팀장자리에 어울리지 않느냐”며 문제를 제기했다.

이어 A 보좌관은 도교육청 조직관리 담당에 이와 같은 인사에 또 다시 압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교육청 조직관리 담당은 “직속기관장의 업무분장 사안으로 문제가 될 것이 없다”는 취지로 답변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처럼 직속기관 인사까지 개입해 압력을 행사하려 한 A 보좌관에 대해 도교육청공무원노조도 크게 반발하고 있다.

노조 측은 “인사 청탁 및 개입에 대해서는 김 교육감의 인사 정책과는 역행하는 것”이라며 “직속기관장의 인사권한을 침해하면서까지 압력을 넣은 것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앞서 김 교육감은 취임 이후 3차례에 걸쳐 간부회의 등을 통해 ‘인사 청탁’에 대해 공개적으로 경고했다.

김 교육감은 “제3자를 통해 압력을 행사한다거나 하는 유혹에 절대 넘어가지 말라”며 “그런 청탁은 이뤄질 수도 없고 당사자의 이미지는 더욱 훼손될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하지만 김 교육감 취임 이후 정책보좌관들의 인사개입 의혹과 파견교사 배치, 공보담당 장학사 등 인사잡음이 내부에서 흘러나오고 있어 직원들의 볼멘소리도 이어지고 있다.

이에 대해 도교육청은 “6급 일반직 공무원의 하위 직급으로 교육전문직이 배치되는 사례가 없어 보좌관이 개선 의견을 전달했을 뿐”이라며 ”보좌관에게 인사 권한이나 책임이 없어 인사 개입이나 압력 행사로 볼 수는 없다”고 해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