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권 광역도시계획안이 청주 위주로 수립돼 북부와 남부지역의 개발소외에 따른 반발이 예상되고 있으며 청주와 청원군의 지자체간 통합문제를 배제한 채 이뤄져 개발계획의 대폭적인 수정 및 보완이 불가피하다는 지적이다.
/ 관련기사 14면

18일 충북도 주최로 청주시민회관에서 열린 청주권광역도시계획안 공청회에서 청원 오송에 호남고속철도 기점역유치가 성사되지 않았을 경우 대안이 없는 데다 2020년까지 증평인구(4만2천여명)는 시승격 요건을 충족시키 못해 행정기구의 통합 등이 포함돼야 한다는 는 주장이 제기됐다.

또 청주국제공항의 활성화를 위해 에어폴리스(Aero polis)건설을 계획하고 있으나 민자유치 등 재원확보방안이 없고 공항확충 및 공항차별화전략, 항공전문인력 양성기관과 관련산업유치 등 자구노력이 필요하다고 토론자들은 밝혔다.

토론자들은 ”청주권광역도시발전을 위해서는 17전투비행단을 이전, 그곳에 공항을 확충하고 도심 권의 청주교도소와 여자교도소, 도청 등 이전도 반드시 검토해야 할 대상”이라고 밝혔다.

김모(47·증평읍 창동)씨는 “계획의 방대성에 비해 개발계획의 테마가 없고 청주위주의 개발계획이어서 괴산과 보은(청정지역 보전 개발)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예상된다”며 “토지이용에 대한 관리방안제시가 부족하며 쓰레기 매립장과 소각장 등 지자체간 상충문제도 이 계획의 걸림돌”이라고 말했다.

청원군의 한 주민들은 “현 지자체간의 개발방식 등을 놓고 갈등을 빚고 있는 것으로 볼 때 자자체간의 협의체 방식 구성여부 등이 청주권광역도시개발의 성패의 관건이 될 것”이라며 “20년 후까지 포함된 개발계획이 사안이 민감하다고 해서 청주시와 청원군의 통합문제를 제외한 채 개발계획안을 만들었는데 반드시 이 부분도 검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공청회는 충북도와 청주시 관계공무원과 해당자치단체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해 방대한 청주권광역개발계획에 비해 도민들의 관심이 부족, 공청회가 통과의례로 끝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을 받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