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박사 한국두뇌계발교육 연구회장

사람마다 세상을 살아가는 방식이 다르다. 매사에 적극적이고 저돌적인 추진력으로 밀어 붙이는 사람이 있는가하면 소극적이고 수동적으로 살아가는 사람이 있다. 지금 시대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사람이 주도하는 세상이다. 복잡하고 수시로 변화하는 세상에서 적극적인 자세를 갖지 않으면 살아가기가 쉽지 않다.

성격에서도 많은 차이가 난다. 소극적인 사람은 고민만 하다가 정작 잡을 수 있는 기회를 놓치는 경우가 허다하다. 소심한 성격에다 하나하나 따지다보면 행동으로 실천할 일은 점점 사라지게 된다. 그러다보면 기회는 자신과 멀어지는 것이다. 행동하지 않으면 기회를 만들 수 없다. 생각만으로는 절대로 성공을 만들 수 없는 것이다.

주변에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 생각도 중요하지만 행동이 빠르다는 것이다. 본인의 판단이 옳다고 생각되면 곧바로 행동으로 옮긴다는 사실이다. 그런 적극적인 사고방식과 능동적인 행동이 바로 성공을 만들어가는 것이다.

운동에서도 마찬가지다. 소극적으로 방어만 하는 팀이나 선수는 승리하기 힘들다. 물론 역전승도 있긴 하지만 소극적인 자세로는 관중들로부터 인기도 얻지 못한다. 축구경기나 농구경기의 경우에도 적극적인 사람이 골을 많이 넣을 수 있다. 적어도 골이 자신에게 많이 온다는 것은 기회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자신이 직접 골을 넣지 않아도 어시스트를 해 줄  수 있는 것이다. 자기계발에도 매우 적극적인 자세를 보여야 한다. 그래야만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 매번 적극적이고 능동적일 수는 없다. 가끔은 지켜보고 관망하는 자세도 필요하다. 강함이 있으면 부드러움도 있어야 한다.

하지만 사람의 성품이나 성격은 쉽사리 고쳐지지 않기에 적극성을 최대한 발휘해야만 한다. 그것은 인생에서 기회가 자주 오지 않기 때문이다. 그저 기다리기만 한다면 기회는 바로 옆으로 지나가도 잡지 못할 것이다. 자신에게 찾아오는 기회라 여길 때 확실하게 잡아야만 하는 것이다.

 

 대인관계에서도 적극적인 사람이 우위를 점하게 된다. 팀플레이를 할 때도 마찬가지다.  어떤 문제가 발생했을 때도 사람에 따라 문제해결을 하는 방법이 다르다. 요즘은 기업에서도 공격적인 마케팅을 선호한다. 소극적이거나 수동적인 마케팅은 결코 성공할 수 없다.

자신의 인생이 대충 살아지길 바라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환경이나 여건을 탓하기도 한다. 그것은 핑계에 불과하다. 어떤 어려움이나 장애물도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것이 바로 사람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극복하려는 의지가 강한가, 아니면 의지가 없거나 약한 것이냐의 차이다. 간절함이 뒷받침된다면 반드시 이를 극복할 수 있는 것이다.

자신의 인생을 멋진 성공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자세를 지녀야 한다. 성공은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찾고 만들어가는 것이다. 적극적인 사고방식과 행동이 자신의 인생을 보다 가치 있게 만들어 줄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