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기 날씨예보개선 대책 발표

최근 잘못된 폭염예보로 물의를 빚은 기상청이 오보(誤報)를 최소화하기 위해 10년이내에 능력있는 예보관을 최대 100명까지 육성하기로 했다.

기상청은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중장기 날씨예보개선 대책을 29일 오후 발표했다.

이 대책에 따르면 오보의 주된 원인으로 지목됐던 예보관의 능력을 제고시켜 10년이내에 유능한 예보관 100명을 확보할 방침이다. 우선 공모를 통해 예보관을 선발하는 자격제를 실시한다.

예보관을 4개 등급으로 분류하되 직급별로 경력이 있고 자격요건을 갖추며 교육훈련을 이수한 사람을 예보관으로 임명한다. 자격유지 요건도 명시한다. 예보관 교육훈련 체계도 대폭 강화할 방침이다. 기상 선진국 전문 교육기간에 장기 파견교육을 실시하고 올해 신설 예정인 ‘기상기후인재개발원’에 교육과정도 개설한다.

전체 예보관 20%의 상시 교육을 위해 1개조를 추가해 3∼4개월 일정기간 교대 근무하도록 한 후 1개월 정도 주간근무를 실시하는 등 근무체계도 개선할 방침이다.

국내외 이상기상현상을 집중 분석하고 토론을 실시한다. 예보관의 지식·경험·노하우를 공유하자는 취지다.

역량있는 예보관이 자긍심을 갖고 예보분야에서 장기간 근무할 수 있는 평생 예보관제도를 2019년 도입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강수와 기온분야를 전문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단기예보 전문분석관과 중기예보 전문분석관제도를 적용한다.

유능한 자문관 영입을 확대하기로 했다. 퇴직한 기상인 가운데 예보경력이 20년 이상이고 예보능력이 탁월한 사람을 예보자문관으로 위촉한다. 현재 본청은 도입하고 있으며, 지방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매일 오후 2시30분 본청과 지방청간 예보브리핑의 참석범위를 청내 모든 전문가로 확대하는 등 예보토론도 활성화 하기로 했다.

외부전문평가 기관에 예특보체계의 적정성과 예특보 시행에 따른 수요자 만족도 등 예보업무 전반에 관한 객관적 평가를 맡기기로 했다.

2017년 장마와 폭염분야를 시작으로 특이기상연구센터를 지정, 운영한다. 2019년까지 현재 개발중인 한국형 수치모델 협업화를 통해 한반도에서 발생하는 이상기상현상에 최적화한 수치예측 기술력을 확보한다.

2017년 이후에는 중국과 일본의 실시간 레이더자료를 공유하고 선박과 항공기를 이용한 기상관측을 확대하며, 2022년이후에는 저궤도 기상위성을 자체 개발한다.

예보정확도 향상에는 과학적 한계가 있는 만큼 2020년에는 현재 기상현상 예보체계를 발생가능성과 사회경제적 영향을 동시에 고려한 영향예보체계로 전환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