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박사 한국두뇌계발교육 연구회장

배움에는 끝이 없다. 배워서 결코 남을 주는 것이 아니다. 자신의 것이 되는 것이다. 우리는 학창시절 엄청난 기간 동안 학습을 하게 된다. 그것도 모자라서 학교를 졸업하고 난 후에 또 다시 진학하고 평생학습을 하며 살아간다. 죽을 때까지 배우고 공부하는 것이 인생이다.

공부는 희망을 만들어간다. 그 희망은 결국 자신의 행복과 성공으로 이어진다. 공부는 남이 대신해 줄 수 없는 것이다. 오로지 자신과의 싸움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배우고 또 배우는 끈기와 인내심이 끊임없는 학습을 이어주며 성공으로 이끌어준다.

사람들은 어떤 일을 시작할 때 수없이 많이 망설이고 갈등을 하곤 한다. 그럴 때 사람마다 성격에 따른 결정이 달라진다. 어떤 사람은 곧바로 긍정적인 측면으로 결정을 하는가 하면 또 다른 사람은 고민하다가 결국 부정적인 측면으로 결정하고 만다. 물론 고민은 충분히 해야 한다. 하지만 자신을 위해 비전과 희망이 있는 일이라면 고민은 짧게 하고 결정은 빠르게 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다.

사람이 성공하려면 배움을 즐겨야 한다. 배우기를 게을리 하거나 싫어한다면 결코 성공할 수 없다. 성공한 사람들의 경우에는 그 사람의 학식이나 학력을 떠나서 늘 배움의 자세를 놓지 않는다. 무엇보다 마음가짐이 중요한 것이다. 하나라도 더 실험해보고 연구하려는 자세가 오늘의 성공을 만들어 주는 것이다.

어느 누구나 완벽한 사람은 없다. 부족하고 성숙하지 못한 사람들이 노력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채워가며 성숙되어 가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인간이다. 하지만 노력하지 않는 사람은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가 없다. 미성숙이 성숙으로 변하기가 어렵다.

이 세상의 모든 것은 배움으로부터 시작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기에 배움을 멈추거나 게을리 해서는 안 되는 것이다. 그 무엇도 배우지 않고 행할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아무리 사소한 기술이나 보잘 것 없는 일이라도 배움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다.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은 참으로 넓고 할 일이 많다. 또한 정해진 시간 속에서 우리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이루고 완성해 나가야 한다. 공부를 많이 했다고 인생을 더 많이 살 수 없는 것이며 돈이 많은 부자라고 더 오래 살 수 없는 것이다. 모든 사람에게 평등하게 주어진 것이 바로 시간이다.

지혜로운 사람은 시간 관리를 잘한다. 또한 배움에도 주저하지 않는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은 젊은 사람들보다 나이 든 사람들이 배움에 대한 욕구가 훨씬 강하다는 것이다. 나이 들어 공부하는 사람들은 눈빛이 살아있다. 무언가 하나라도 더 배우려는 열정이 넘친다.

끝없이 배워도 배움에는 끝이 나지 않는다. 끊임없이 배워도 만족할 수 없다. 하나를 알면 둘을 알고 싶어 하는 것이 사람의 욕구이며 호기심이다. 그러기에 배움에 주저하거나 망설여서는 안 되는 것이다. 지금 행하지 않으면 시간은 흘러가기 때문이다. 먼 훗날 후회 하지 않기 위해 현명한 선택은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