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박사 한국두뇌계발교육 연구회장

요즘 우리 주변이 온통 아름다운 꽃으로 둘러쌓여 있다. 사방을 둘러 보아도 아름답기만 하다. 긴 겨울잠에서 깨어난 동식물들이 기지개를 켜고 활짝 피어오르고 있다. 보기만 해도 저절로 힐링이 된다. 봄꽃도 저마다 때가 되면 자신만의 향기를 담은 꽃을 피우기 마련이다. 하물며 만물의 영장인 사람은 반드시 꽃을 피우게 된다.

자신이 꽃을 피우기 위해서는 많은 과정과 노력이 뒤따라야만 한다. 의욕만 앞선다고 일찍 꽃을 피우는 것이 아니다. 모든 것은 다 때가 있는 법이다. 매일 먹는 밥도 급히 먹으려 하면 설익은 밥을 먹어야 한다. 급히 서둔다고 되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이런 진리를 깨달아야만 한다.

사람들은 매일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각자가 서로 다른 활동을 하지만 목표는 한가지 일 것이다. 자신이 계획한 바를 이루고 목표점에 도달하여 성공이라는 이름표를 다는 것이다. 생각만 해도 가슴 벅차는 성공을 위해서 말이다.

이 세상에 영원한 것은 없다. 주변의 자연 속에서 피는 아름다운 꽃들도 영원할 수는 없다. 너무도 짧은 시간에 꽃이 피고 꽃이 지고 만다. 사람에게는 아름다운 꽃을 피우기 위한 과정의 시간이 참으로 오래 걸린다. 필듯하면서도 피우지 못하는 꽃들이 너무도 많이 있다.

사람들은 힘들고 어렵다고 지금 이 순간을 벗어나려 한다. 하지만 아무리 벗어나려 해도 벗어날 수 없는 것이 바로 우리의 삶이요, 인생인 것이다. 우리는 체념이나 포기보다 의욕과 열정을 담은 인생을 살아가야만 한다.

왜냐하면 인생은 고귀하고 단 한번뿐인 생이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자신의 인생에 책임을 져야 하는 것이다. 모든 것은 시간이 지나고 나면 아쉬움과 후회로 남게 된다. 가능하면 아쉬움과 후회하는 마음을 줄이고자 하는 것이 사람의 욕심이다. 이것은 자신의 노력 여하에 달려있다.

추운 겨울이 지나고 따사로운 봄이 왔다. 하지만 봄꽃의 아름다움에 취하기도 전에 또다시 여름이 다가온다. 어제가 오늘이 되고 내일이면 오늘은 여지없이 어제가 되고 만다. 이렇듯 시간은 우리가 붙잡을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흘러간다.

자연은 사람보다 훨씬 위대하다. 또한 참으로 거대하며 한없이 넓기만 하다. 자연은 차별하지 않고 모든 이들을 포용하고 받아들인다. 바로 이것이 우리가 자연으로부터 배울 점이다. 모든 사람들이 이토록 깊고 넓은 마음을 지닌다면 우리 사회는 희망으로 가득할 것이다.

지금 이 순간에도 사람들은 저마다 자신만의 향기가 담긴 꽃을 피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자연에도 거짓이 없듯이 노력은 헛되지 않는다. 다만 시간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노력의 결과가 조금 빨리 다가오느냐, 아니면 다소 늦느냐의 차이뿐인 것이다. 그렇다고 크게 달라질 것은 없다.

자신의 꽃을 피우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의 모습은 아름답다. 활기가 넘치고 에너지가 넘친다. 금방이라도 무엇인가 이룰 것처럼 의기양양하다. 기세등등하다. 그 기운이 바로 원하는 것을 이루게 해 주는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