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은 건강 및 환경관련 기술에 대한 심사 전문성을 높이기 올해부터 ‘자원재생심사팀’을 신설했다고 4일 밝혔다.

이 부서는 현재 여러 심사팀으로 나눠서 맡은 건강 및 환경관련 기술에 대한 특허심사 업무를 전담하게 되며, 주로 수질 정화, 대기 오염물 분리, 폐기물을 이용한 연료 생산, 헬스나 뷰티케어 기술 등에 대한 특허 심사를 담당하게 된다.

환경, 생물, 정보통신 분야 등의 박사급 심사관 5명을 포함해 17명의 심사관이 전문분야별로 특허심사 업무를 맡는다.

수질 정화나 대기 오염물 분리 등의 환경관련 기술 특허출원은 최근 5년간 매년 3천500건 이상 꾸준히 이뤄지고 있고, 관련기술 개발도 지속적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보인다.

최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제21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에서 새로운 기후변화협약이 타결됐고, 우리나라도 2030년까지는 온실가스 배출 전망치의 37%를 감축하기로 목표치를 제출한 만큼, 앞으로 환경오염 물질 저감이나 자원 재활용에 관한 기술개발과 특허출원은 더욱 활발해질 전망이다.

유전자 정보 등을 컴퓨터기술을 이용해 처리하는 헬스케어 관련 기술이나, 화장품 등의 뷰티케어 기술 관련 특허출원도 건강과 외모 가꾸기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