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윤정 / 25·청주시 흥덕구 가경동

17대 총선이 끝났다. 외양상 여당의 승리로 보이지만 속을 들여다 보면 ‘참패’라고 할 수 있을 정도다.

이번 선거는 지지하는 정당, 인물을 뽑는다기 보다 싫어하는, 배척하고 싶은 쪽의 반대편을 선택하는 선거였다. 말하자면 ‘차떼기’와 ‘방탄’ 그리고‘탄핵’에 대한 심판으로 국회의원을 ‘탄핵’하는 성격이 짙었다.

탄핵 당시 국민은 70%에 달하는 ‘반대’ 의사를 보였다. 그러나 열린우리당이 거둔 성과는 30%대의 정당지지율과 턱걸이 과반이다. 대략 20% 지지를 손 안에서 놓쳐버린 셈이다.

‘탄핵’은 분명히 국민의 의사에 반하는 일이었다. 총선전략의 하나로써 상당한 영향력을 가진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분명 한계가 있었다.

그 한계가 무엇이냐는 민주노동당과 한나라당이 선전한 이유를 살펴보면 알 수 있다.

정책정당을 지향하는 민주노동당에 비해 정책성이 떨어진다는 사실이다. 노무현 대통령을 지지했던 많은 시민단체들이 속속 민주노동당 지지세력으로 바뀌고 있다.  또 한나라당이 ‘차떼기’와 ‘방탄’ 파문에도 불구하고 제1당을 노려볼 만큼의 ‘괴력’을 발휘한 것은 ‘안정감’ 때문이다.

민주당과 자민련이 탄핵역풍으로 명맥을 보존하기도 힘들 정도로 타격을 입었지만 열린우리당을 대안세력으로 인정하지 않는 20%는 결국 ‘그래도…’ 하는 마음으로 한나라당의 손을 들어줬다.

이번 선거의 또 하나의 대립구도는 신-구세대라고 할 수 있다. 20∼30대와 50∼60대의 지지성향은 같은 국민인 것이 의심스러울 정도로 정반대의 길을 가고 있다. 시간이 지날수록 젊은 층이 사회의 주류가 될 것이다.

젊은 층에게 폭발적 인기를 얻고 있는 열린우리당에게는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인기’란 거품같은 것이고 신세대들은 지극히 충동적이지만 또한 지극히 냉정하기도 하다.

한순간의 인기에 안주하지 말고 정책성과 안정성을 보완하며 본래 꿈꾸던 참된 민주사회 건설이라는 이상을 지켜나가는 열린우리당의 모습을 보고 싶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