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체적 증거 나온 것 아니냐 vs 혐의 못찾아 마무리 차원 등 엇갈린 관측

검찰이 불법 정치자금 의혹을 받는 이승훈 청주시장을 이례적으로 공개 소환하면서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일 청주지검에 따르면 검찰은 2일 오전 9시30분 이 시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할 예정이다. 이 시장은 지난해 6·4 지방선거를 앞두고 홍보대행 기획사 대표 A씨로부터 건네받았던 2억원의 성격을 놓고 의혹을 받아왔다.

앞서 검찰은 지난 12일 이 기획사 사무실과 A씨의 자택을 압수수색, 업무용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서류 등을 확보했다.

하루 뒤인 지난 13일에는 A씨를 긴급체포했다가 풀어준 뒤 재소환 하는 등 강도 높은 조사를 벌였다. 문제의 기획사 관계자를 비롯해 이 시장 선거캠프 핵심 관계자와 회계책임자도 수차례에 걸쳐 검찰조사를 받았다.

이어 검찰이 이 시장의 소환을 결정하면서 사정의 표적이 이 시장임이 분명해졌다.

검찰은 이미 이 시장 캠프 관계자들의 계좌 추적을 통해 출처가 불분명한 자금 흐름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시장은 검찰 조사가 시작되자 공개석상에서 “지방선거를 치를 자금이 부족해 개인적으로 2억원을 빌려 사용한 뒤 선거가 끝나고 갚은 것”이라며 “법적으로 문제 될 게 전혀 없다”고 의혹을 부인했다.

하지만 검찰이 이례적으로 이 시장 소환 계획을 외부에 공개한 것을 두고 일부에서는 이 시장의 혐의를 입증할 구체적인 증거가 나온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실제 검찰은 이 시장이 언급한 2억원 외에도 A씨와 캠프 관계자 간 의문의 돈거래가 추가적으로 있었던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런 돈거래가 적법했는지와 대가성은 없었는지에 주목하고 있다.

특히 이 시장의 관여 여부와 이 자금이 실제 선거비용으로 사용됐는지를 규명하는데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이 시장이 검찰소환 조사에서 이같은 의혹을 제대로 소명하지 못하면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반대로 일부에서는 애초 이 시장을 겨냥했던 검찰이 이렇다 할 혐의를 찾아내지 못해 사건을 마무리하는 차원에서 그를 소환한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현재까지 10명 안팎의 관계자 줄소환이 이뤄졌지만 피의자 신분은 수사 초기 긴급체포 됐던 A씨 한 명에 그쳤다. 일단 이 시장 측은 지방검사장 출신의 변호사를 선임하고, 검찰조사에 대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청주지검 관계자는 “여러 의혹에 대한 이 시장의 해명을 직접 듣고자 소환을 결정했다”며 “구체적인 내용은 수사 진행 상황이어서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