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물단지로 전락한 음성 용산산업단지 추진 계획이 공영개발로 선회되고 있는 가운데 새국면을 맞고 있다.

최근 국내 유명 건설사 A, B사 등 2곳이 음성군에 사업의향을 구체적으로 보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업체들은 군의회 입성 전부터 용산산단을 미니산단(?)이 아닌 25만평 규모 이상의 민간개발을 줄기차게 요구하고 있는 음성읍 출신인 한동완 의원의 주장과 엇비슷하다.

업체는 음성군의 참여와 미분양 용지가 발생할 경우 30%까지 책임져 줄 것을 요청하는 것으로도 알려졌다.

앞서 한동완 의원은 지난 5월 13일 본회의에서 산업개발과장에게 “지금 질문 답변하는 도중에 A사한테서 음성군이 40%만 참여할 수 있다면 MOU 할 의사가가 있다고 문자가 왔다”며 적극적으로 검토해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하지만 한동완 의원의 이런 입장은 이율배반으로 해석돼 논란이 일고 있다.

한 의원은 용산산단추진위원장 시절과 의정 활동 1년 등 약 3년 동안 한결같이 음성군의 산단 채무보증 등의 문제점을 강하게 질타해왔기 때문이다.

생극산단 및 태생산단에 대한 채무보증 등의 문제점을 국민감사 청구, 검찰 고소, 산단특위 활동 등을 통해 군의 재정 파탄 가능성까지 질책하기도 했다.  

특히 태생산단 계획에 대해서 “축소해서 면적이 56만 평인데 여기서 20%는 지분참여를 하고 20%는 분양책임(채무보증)을 진다는 거죠”라며 “군 재정이 잘못되면 위험할 수도 있으니 심사숙고 해달라”고 말하기도 했다. 또한 “전국적인 산단 여건으로 봐서 과부하가 걸려서 분양할 기미가 희박하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대웅 의원도 “생극산단도 미지수고 (공영개발)용산산단도 미분양이 되면, 5∼6년 돼서 음성군의 재정 채무가 700억이 될지 1천억이 될지 아무도 예측을 못 한다”는 등 같은 주장을 펴왔다.

이런 상황에서 음성군이 선택할 길은 입주업체가 직접 개발하거나 선분양 후 추진하는 실수요 산단 뿐이다. 그래야 군민들과 의원들이 걱정하는 재정 파탄을 불식하고 논란을 종식 시킬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