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6기 출범 1년 만에 충북 도내 일부 자치단체장들이 줄줄이 중도사퇴 위기에 놓이면서 지역사회가 어수선하다. 지난 1년을 되돌아보고 남은 임기 지역발전을 위해 고삐를 더욱 죄어야 할 시기에 대표 기수의 낙마 우려로 주민들의 상처만 더욱 커지게 생겼다.

청주지검은 지난 24일 임각수 괴산군수를 뇌물수수 혐의로 구속 기소했다. 지난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한 외식업체로부터 1억원의 금품을 받았다는 게 검찰의 주장이다. 임 군수는 이 사건과는 별개로 부인 명의의 밭 인근에 군 예산을 들여 석축을 쌓은 혐의로 기소돼 1심에서 당선 무효형인 징역 8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고, 현재 항소심이 진행 중이다.

유영훈 진천군수도 낙마 위기다. 대전고법은 지난달 27일 지난해 지방선거 당시 허위사실을 유포한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유 군수에게 징역 6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대법원에 마지막 희망을 걸고 있지만 이대로 벌금 100만원 이상의 형이 확정되면 군수직을 잃게 된다.

정상혁 보은군수는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기소돼 1심에서 당선 무효형을 받았다. 자신의 출판기념회 초청장에 사전선거운동 성격의 내용을 담아 주민에게 보낸 혐의와, 군민 정보(주소)를 무단 사용한 혐의(개인정보보호법 위반)에 대해 1심은 각각 200만원과 300만원을 선고했다.

이들 단체장이 재판을 받고 있는 지역 중 최종 판결이 빨리 나오는 곳은 오는 10월 28일 재·보선을 치를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해당지역들은 벌써부터 누가 출마할 지 시끄럽다. 문제는 이로 인한 피해가 막대하다는 데 있다. 괴산군은 유기농엑스포라는 국제행사를 앞두고 있다. 오는 9월 18일부터 10월 11일까지 개최되는 이 행사가 차질을 받지 않을까 주민들의 근심이 크다.

자치단체장의 중도 탈락은 박탈당한 자리를 보충하는 것으로 끝나지 않는다. 주요 사업의 추진이 중단되고, 지역사회의 분위기 악화로 이어진다. 재보선을 치르는데 쓰지 않아도 될 막대한 혈세가 투입되는 것은 차치하고라도 지역 분열을 가속화하는 부작용을 양산한다. 그렇지 않아도 선거를 치를 때마다 혈연, 지연, 학연 등으로 주민간 갈등을 부추겨 왔다. 그런데 한 번 더의 재·보선이라니 지역화합에 얼마나 악영향을 끼칠지는 명약관화하다. 공직사회는 뒤숭숭한 안팎을 단단히 다지고 행정에 누수가 없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