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일 오후 이상한 전화 한통을 받았다.

청원군정신건강증진센터 관계자라고 밝힌 이 인물은 이날 본보 5면에 실린 ‘청원군 복지사각지대 해소 총력’ 기사에 대해 언급하며 자신들이 발표한 보도자료가 아닌데 왜 자신들의 센터 이름이 명시가 됐냐고 대뜸 따져 물었다.

이 기사는 청원군이 마을 이장과 지역 단체 등과 연계해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주민들의 어려움을 발굴하고 자살 위험 등 상담이 필요하면 청원군정신건강증진센터에 도움을 받도록 권유하겠다는 내용이다.

최근 생활고를 비관하며 자살한 서울 송파구 세모녀 자살사건과 같은 사건들이 지역에서 종종 벌어지는 가운데 청원군이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주민들에 대한 일제조사기간을 운영한다고 발표한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된 것이다.

하지만 이 관계자는 자신들은 이런 일을 하겠다고 한 적도 없고 군청의 어떤 실·과와도 협의한 적이 없다며 누가 이런 보도자료를 배포했는지에 대해 재차 캐물었다.

통화를 끝낸 후 손발이 맞지 않는 청원군 행정 시스템에 대해 강한 염려가 들었다.

행정기관이 산하기관과도 제대로 소통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군민들과 제대로 소통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군이 설립해 충북대가 위탁운영을 하는 청원군정신건강증진센터는 군민에게 정신건강 관련 상담 등을 제공하는 기관이다.

자살 등 정신건강 관련 사건이 부쩍 증가하는 가운데 주민들에게 필요한 시설로 대두되고 있다.

하지만 상담이 필요한 주민들에게 해당 센터를 알려주고 안내하겠다는 군의 방침조차 따로 통보가 필요하다는 이 관계자를 보면서 누구를 위한 센터인지 그 주체가 궁금해졌다.

지자체에서 산하 기관을 설립하고 민간에 위탁 운영을 맡길 때는 더욱 폭넓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군민에게 제공해야 한다.

또 제대로 된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서는 군 실·과와 산하 기관과의 유기적인 소통 라인부터 마련해야 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