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시민대회…특별 강연·결의문 낭독 등 진행
“국가사업 희생 강요…현실적 해결안 마련을”

당진시 송전선로 범시민대책위원회가 지난 4일 당진시청 대강당에서 범시민대회를 개최했다.

지난달 21일 발족식을 갖고 정식 출범한 송전선로 대책위는 최근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송전선로와 철탑에 대해 시민 모두가 공동으로 대응하기 위해 구성된 주민주도의 시민기구로 주목 받았다.

지난 4일 열린 범시민대회에는 대책위원회 위원을 비롯해 지역주민 등 500여명이 참석해 15개 선로, 521개의 철탑이 들어서 철탑공화국이라는 오명과 재산권 침해, 환경피해로 고통 받고 있는 당진시민의 목소리를 대변했다.

이날 행사는 하승수 변호사의 ‘송전탑과 송주법의 진실’을 주제로 한 특별 강연에 이어 △김봉균 공동위원장의 범시민대회 추진경위 설명 △임원소개 △김종식 상임위원장 대회사 △최기환 공동위원장과 문정숙 상임위원의 결의문 낭독 순으로 진행됐다.

김종식 상임위원장은 대회사에서 “전기는 국가산업의 동력이자 국민생활과 불가분한 필수요소”라고 전제하면서도 “그러나 국가 정책사업에 희생만을 강요하는 밀어붙이기 식의 철탑건설은 더 이상 일어나서는 안될 구시대적 발상”이라고 강조하며 현실적인 해결방안 마련을 강력히 촉구했다.

한편 송전선로 문제에 공동 대응하기 위한 범시민대책위원회에는 문화, 언론, 환경, 경제 등 각 분야를 망라한 당진지역 110여개의 시민단체가 참여했으며, 이날 범시민대회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