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6.4% 달성

통계청이 지난달 26일 발표한 시군별 고용지표 조사에서 당진시가 2013년 고용률 전국 2위를 달성했다.

이번 조사는 통계청이 지난해 10월에 전국 약 19만9천 가구의 만15세 이상 가구원을 대상으로 일주일 간(실업자는 4주간) 실시했다.

자료에 따르면 당진시는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고용률 70.6%)에 이어 보령시와 함께 고용률 66.4%를 기록해 전국 2위를 달성했다. 이는 시 지역 평균 고용률인 58.1%를 훌쩍 뛰어 넘은 것으로 정부의 고용률 70% 달성 계획과도 근접한 수치다.

당진시의 전국 2위 고용률 달성은 2012년 조사 당시 3위 보다 한 단계 높아진 것으로 전국적인 경제 불황에도 불구하고 환황해 물류허브 당진항과 전국 최대 규모의 산업단지, 서해안 고속도로 등 뛰어난 입지여건을 기반으로 기업과 인구가 꾸준히 증가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또 당진시가 운영 중인 통합일자리센터가 매월 2회 실시하고 있는 구인구직 매칭데이와 각종 직업 교육 프로그램을 비롯해 일자리박람회와 투자유치 박람회 등 당진시의 공격적인 경제 활성화 정책이 빛을 본 것으로 보인다.

지역경제과 관계자는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기업과 구직자간의 미스매치를 최소화하고 구직자 특성에 맞는 맞춤형 일자리 알선과 당진인적자원개발센터를 통한 전문 인력 양성으로 전국 고용률 1위 달성에 도전 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