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정부 출범과 지방분권화 시대를 맞으며 시민운동의 역할에 대한 기대와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이와 함께 시민운동 전반에 대한 비판과 견제의 분위기 또한 높아지고 있다.
90년대 초반 시민운동이 태동할 당시는 물론이고 불과 몇년 전과 비교해 보아도 시민운동의 일선에서 일하는 실무자의 입장에서는 격세지감을 느끼게 한다. 2003년 이 시점에서 처음 시민운동을 시작할 때의 기억을 더듬는 것은 역사의 반복이란 측면에서 그때와 지금이 꽤 많이 흡사하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많은 시민들이 NGO에 대한 관심을 갖기 시작한 시점이 93년경이었던 것 같다. 청주지역만 보아도 93년을 기점으로 청주경실련 창립, 청주환경운동연합 창립 등 다양한 시민단체가 창립되어 분화 발전하기 시작했다. 그 이후 약간의 시차를 두고 청주여성의 전화, 생태교육연구소 터의 창립, 청주민청의 청주KYC로의 발전적 해체와 전환을 통해 지역시민운동의 양적, 질적인 성장을 위한기본틀을 형성하게 된다.
이처럼 지난 10년의 역사는 본격 지방자치시대의 개막과 함께 지역내의 문제를 개선하고 지방권력에 대한 견제활동을 중심으로 운동의 양적인 발전을 급속히 이룬 시기였다.
또 지역운동의 관심영역도 초기 지역발전, 공명선거, 문화재 보호, 소비자상담 등의 제한적 영역에서 교육, 생태, 환경, 청소년, 지방정치참여, 인권 등 다양성을 강화하며 한 단계 도약하는 시기이기도 했다.
그러나 16대 대선이 끝난 2003년, 지역시민운동단체에서 일하는 많은 활동가들은 심각한 고민을 안고 있다. 소수의 헌신적인 활동가와 회원이 정책제안과 캠페인, 성명발표 형식의 운동으로 지방언론을 통해 영향력을 행사하는 방식의 한계를 절감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나 스스로 즐겁게 참여하는 열린 광장문화에 익숙한 2030세대의 확대와 인터넷여론의 역할 증대라는 사회환경 변화에 걸맞는 시민운동 방식의 개발이라는 현실적인 요구에 직면해 있는 것이다. 시민과 회원의 자발성에 기초한 참여의 확대를 이루지 못하고 있다는 자성의 목소리 또한 높아지고 있다.
이제 2003년은 지난 10년의 시민운동에 대한 평가를 통해 변화하는 시민의식에 걸맞은 시민운동, 시민 스스로 만들어 가는 지역시민운동으로의 방향모색이 필요함을 느낀다. 자신과 조직의 미래에 대한 불안함, 아직도 일방적인 희생과 헌신을 요구하는 시민운동 환경 속에 지역사회가 요구하는 기대수준은 점차 높아가고 있다. 시민의 자발성에 기초한 시민운동 단체에 전문연구소와 수억원의 용역을 주어도 나오기 어려운 전문적인 대안을 요구하기도 하고, 일상적인 회원참여의 부족을 근거로 시민운동의 필요성과 정당성조차 부정하는 대표성 시비를 걸기도 한다.
부정부패 척결, 빈부격차해소, 인권신장, 행정개혁 등 우리사회의 중병을 치유하기 위한 거의 유일한 대안이 시민운동이라고 아직도 많은 전문가들과 시민들이 이야기 하지만 각 단체에서는 상근 실무자 구하기가 점차 힘들어 진다고 걱정들이다.
지방분권과 시민참여의 확대가 시대적인 대세로 자리잡고 있는 만큼 어떤 형태로든 시민단체의 역할이 확대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또 건강한 시민단체의 존재를 통해서만 시민의 자발적인 참여를 확대해 지방권력 감시, 지역균형발전, 지방정부 정책결정과 집행의 민주화를 달성할수 있으며, 이를 통해 시민의 의견이 존중되는 더불어 사는 지역사회를 앞당겨 실현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시민단체의 역할증대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를 지적하는 것과 함께 지역시민운동이 보다 건강하게 성잘 할수 있는 조언과 참여또한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 아닌가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