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칼럼> 한방으로 하는 소아 성장 치료
<한방칼럼> 한방으로 하는 소아 성장 치료
  • 충청매일
  • 승인 2014.01.22 2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정식 대전대 청주한방병원 한방내과1 교수

우리 아이는 얼마나 자랄까요. 성장에 도움이 되려면 부모로서 무엇을 해줘야 할까요.

우선 성장에는 유전적 요소가 중요합니다. 남자아이들은 부모님의 키를 더한 값에 13을 다시 더해서 둘로 나눈 결과가 예상키가 되고, 여자아이들은 부모님의 키를 더한 값에 13을 빼고 둘로 나눈 결과가 예상키가 됩니다. 하지만 꼭 이러한 결과대로만 성장하지는 않습니다. 그 이유는 유전적 요소가 아이의 성장에 23% 정도만을 차지하고, 주위 환경과 영양, 생활 습관, 운동의 정도가 성장을 결정하는 요소의 70% 이상을 차지하기 때문입니다.

넓은 의미의 성장 치료는 임신하는 순간부터 시작되게 됩니다.

추가적으로 개입하는 성장에 대한 치료는 아이들마다 성장하는 시기가 다르고 개인별 특성이 있기 때문에, 특이 질환을 가지고 있어 유난히 성장이 저하되는 아이들을 제외하고는 너무 조급하게 시작할 필요는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아이들은 태어나서 2세까지 1차 급성장기를 거치게 됩니다. 이후에는 성장속도가 점차로 둔해지다가, 사춘기를 전후해 다시 성장속도가 급격히 빨라지는 2차 급성장기를 맞이하게 되는데, 바로 이 시기가 적극적 성장치료를 하는 시기가 됩니다. 그래서 여자 아이의 경우 만 12세(중1)이전, 남자 아이의 경우 만 14세(중3)이전에 성장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시기가 지나가면, 2차 성징이 나타나면서 성장판이 닫히게 되고, 이후의 성장 치료는 큰 도움이 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한방으로 하는 성장 치료의 큰 대강은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비염이나 천식, 아토피, 소화장애, 배뇨, 배변장애, 코골이 등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의 경우 이러한 질환들 때문에 성장은 방해를 받습니다. 또한 어린 시절 자세 이상으로 인한 척추 측만증, 골반의 틀어짐으로 인한 다리 길이 차이, 디지털 기기의 증가로 나타나는 경추의 틀어짐 등도 성장을 방해하는 요소가 됩니다. 이러한 성장 방해요소를 교정하는 것이 한방 성장 치료의 시작입니다.

성장에 방해되는 질환은 한약과 침, 뜸 등으로 치료를 하게 되고, 측만증이나 뼈의 틀어짐, 다리길이 차이 등은 추나 치료를 시행해 교정을 합니다. 이렇게 성장을 방해하는 요소들이 줄어들거나, 특별한 방해 요소들이 없는 아이들에게는 아이의 체질과 평소 상태에 맞는 약재를 바탕으로, 조혈작용 및 성장 호르몬 증가 등의 역할을 해 소아 성장 치료의 주된 약물이 되는 녹용을 함께 처방해 복용하게 합니다. 또한 성장판 부위와 연계돼 있는 근육 말단 부위를 자극하는 침치료와 전기자극술을 시행하고, 척추사이 공간을 자극하는 척추 신연법을 시행합니다. 척추 신연법은 척추 사이 공간 및 전신 근육을 당기고, 늘려주는 교정치료법으로, 자세교정과 더불어 척추 신연법만 충실히 시행해도 내 몸에 숨어있는 1∼3cm의 키는 충분히 찾을 수가 있습니다.

성장치료는 아이의 성장 잠재력을 최대화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유전적인 것 외에도 생활습관, 수면, 영양, 적절한 운동 등이 성장 잠재력을 키우는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하지만 성장 잠재력을 최대화하는 최고의 방법은 부모님의 관심과 사랑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