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캐나다·중국 등 7개국
초대국가 참여 등 잇단 제의

세계 각국의 공예 및 디자인 기관단체가 대한민국 청주를 주목하고 있다.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초대국가로 참여 제의를 하는가 하면 작가 교류전, 기관 교류사업 등을 잇따라 제안하고 있다.

캐나다공예연합의 행정관 매긴 블랙(Maegen Black)은 2013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행사장을 방문, 양 기관의 지속적인 공예문화교류를 제안했다.

그는 특히 2015년 ‘캐나다 공예의 해’와 연계해 캐나다 전역을 순회하며 한국과 캐나다 공예작가의 교류전을 요청했으며, 2015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초대국가로 참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캐나다는 2009년에 초대국가로 참여한 바 있다.

또 중국공예협회장이자 세계공예가협회장인 왕샨(Wang Shan)은 2014년에 중국 절강성 난징에서 중국 최초의 공예비엔날레 개최를 준비 중인데 이 때 한국이 초대국가로 참여할 것을 제안했으며 2015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에서는 중국이 초대국가로 참여하고 싶다고 밝혔다.

일본 공예디자인협회장 마사코 오카모토(Masako Okamoto)도 2015년에 초대국가로 참여하고 싶다고 밝혔으며, 미국의 코닝유리박물관 디렉터 에이미 슈와르츠(Amy Schwartz)도 미국의 현대공예를 공예비엔날레를 통해 전세계에 알리고 싶다며 차기 초대국가 참여를 희망했다.

이밖에도 독일공예가협회에서는 칼스루에(Karlsruhe) 지역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규모의 공예디자인페어인 ‘유니크(EUNIQUE) 2014’ 주빈국으로 한국을 선정하고 지속적인 교류를 약속했다.

또 이탈리아 아솔로 아트비엔날레에서도 전시교류를 제안해왔고, 핀란드 공예디자인협회, 독일공예가협회 등에서도 지속적인 공예 문화 교류를 제안해 오고 있다.

이처럼 세계 각국이 대한민국 청주를 향해 잇따라 러브콜 하는 것은 공예비엔날레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공예축제인데다 옛 청주연초제조창이 세계적인 문화공간으로 발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조직위는 차기 초대국가 선정을 위한 작업에 들어갔으며, 국제교류를 제안해 온 국가나 단체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휴먼 네트워크를 구축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