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두번째 경고장 받아...소규모 개발이라도 이어져야

충북도의 밀레니엄타운 조성사업이 13년째 ‘애물단지’ 신세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장애인스포츠센터, 빙상장 건립 등 개별 기회라도 제대로 살려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

감사원은 지난 20일 ‘지자체 주요투자사업 추진실태 감사결과’를 공개하면서 “민간투자자가 없는데도 충북도가 2001년부터 2007년까지 ‘밀레니엄타운 유원지 조성사업’ 예정지를 사들이는데 361억8천900만원이나 썼다”며 “민간자본 유치가 불확실한데도 미리 사업 부지를 사들여 아까운 예산만 사장하고 말았다”고 지적했다.

감사원으로부터의 두 번째 경고장이다.

감사원은 앞서 2006년 2월 “밀레니엄타운 주변에 이미 컨벤션센터, 특급호텔 등이 건립되는 등 사업 환경이 계획수립 때와 달라졌고 사업전망 또한 어두우니 사업을 중단하거나 사업규모를 축소하라”고 ‘1차 경고장’을 보냈었다.

13년째 뾰족한 해법을 못 찾고 있는 상황에서 감사원의 연이은 지적으로 충북도는 곤혹스러워하고 있다.

이원종(현 대통령 소속 지역발전위원장) 전 지사 재임 시절인 2001년 도는 ‘새천년 충북의 중심을 만든다’는 취지로 청주시 상당구 주중동 57만7천673㎡ 터에 컨벤션호텔, 대중골프장 등을 건립하는 계획을 세웠다.

정우택(현 새누리당 최고위원) 전 지사가 취임한 민선 4기(2006년) 국제웨딩빌리지 건립을 뼈대로 하는 ‘대체구상’이 나오긴 했지만 흐지부지됐다. 민선 5기 이시종 현 지사 역시 별다른 밀레니엄타운 해법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충북 도정 사상 가장 오랜 기간 해결하지 못한 숙원사업인 셈이다.

그동안 해양수산문화체험관(아쿠아리움), 국제웨딩빌리지, 복합체육센터, 박물관·미술관, 한국전통건축박물관, 종합운동장, 전통한옥마을, 수목원, 세계언어문자박물관 등 이런저런 시설을 세우거나 유치하겠다는 계획은 무성하게 쏟아졌지만 실현된 것은 없었다.

전체 사업계획면적 중 도가 사들인 터 47만1천516㎡의 91%(42만9천293㎡)는 현재 ‘노는 땅’으로 방치돼 있다. 나머지 9%(4만2천223㎡)만 도교육청 직속기관인 학생교육문화원과 바이오동산(소공원) 등으로 활용하고 있을 뿐이다.

최근 청주시가 이곳에 장애인스포츠센터를 세우기로 확정했고 도교육청도 빙상 경기장을 건립하는 방안을 검토하기 시작했다.

밀레니엄타운 부지를 마냥 놀리지 않으려면 이처럼 작은 부분씩이라도 계속 개발이 이어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도시개발계획처럼 구역을 나눠 ‘여기엔 무슨 시설, 저기엔 무슨 시설’하는 식이 아니라 ‘휴양시설’ ‘체육시설’ 등 큰 줄기만 세우고 조금씩 개발하는 방식이 해법이란 의견이다.  

현실성 높은 종합계획 수립이 우선시돼야 한다는 의견도 있지만 그럴 경우 지금까지처럼 끝없이 표류할 가능성이 높다.

개발계획이 발표된 이후 땅 가격이 너무 많이 오른 데다 면적이 적지 않아 일괄 개발이 어렵기 때문이다. 커다란 밑그림만 그리고 나머지는 개별적인 개발 방식을 취하는 것이 최선이라는 주장에 힘이 실리는 이유다.

충북개발공사 관계자는 “그동안 사업에 너무 많은 의견을 반영하려 한 것이 오히려 독이 됐다”며 “개별적인 개발 사업이라도 추진되는 것이 땅을 놀리는 것보다는 낫지 않느냐. 커다란 밑그림만 그려놓고 거기에 맞춰 조금씩 개발을 진행하는 것이 현재로선 최선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