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관광선 감축운항 등 난관에 봉착한 금강산 관광사업과 관련, `선 (운항) 정상화, 후 육로관광과 관광특구지정 논의’ 입장을우리측에 전달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의 이러한 입장은 금강산 관광사업의 수익성 보장을 위해 육로관광과 관광특구지정 요구를 전향적으로 검토하되, 그 전제조건으로 현대의 미납금 문제 해결등 금강산 관광사업의 정상화를 주문하는 것으로 풀이돼 주목된다.

여권 고위관계자는 22일 “북한은 현대가 미납금 문제를 해결하는 등 금강산 관광을 먼저 정상화하면 수익성을 보장하기 위해 육로관광 허용 및 관광특구 지정 문제를 남북당국간에 논의할 수 있다는 입장을 전해왔다”고 밝혔다.

그는 “관광사업의 정상화를 위해선 공기업이나 민간기업의 컨소시엄을 구성하면될 것”이라고 말해 육로관광 등에 의한 수익성 전망을 토대로 민간기업들의 컨소시엄 구성을 위해 정부가 적극적인 측면지원에 나설 방침을 시사했다.

이에 앞서 임동원 통일부장관도 지난 21일 한나라당을 방문, “수익성이보장될 경우 현대아산외에 이 사업을 같이 하려는 민간기업들이 나올 것이며 그럴경우 컨소시엄을 구성해 계속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해 금강산 관광사업은 북한과 개별기업간 문제라는 종래 입장보다 적극적인 자세를 보였다.

한편 김윤규 현대아산 사장은 23일 방북, 북한측과 금강산 관광사업에 관한 협상을 벌인 뒤 25일 돌아올 예정이다.

현대아산은 이달 들어 모두 4척의 금강산 관광선 가운데 전반기에 1척, 후반기에 1척의 운항을 각각 중단했으나 이번 협상이 소득없이 끝날 경우 당장 내달부터 1척의 운항을 추가중단하거나 전면중단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