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 걷기교실 등 운영

▲ 부여군보건소는 건강체조교실과 건강취약 지역인 보건진료소 지역마을 중심으로 ‘우리 함께 걸어요’ 1530 걷기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부여군은 겨울철 농한기를 이용해 3월까지 36개 보건기관에서 1개 마을씩 건강체조교실과 건강취약 지역인 보건진료소 지역 마을 중심으로 ‘우리 함께 걸어요’ 1530 걷기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이와 관련, 군 보건소는 지역사회 주민의 규칙적인 신체활동 증진을 위해 주 2∼3회 운영중에 있으며, 건강체조, 스트레칭, 요가 등 체조교실과 마을별로 4~5㎞ 걷기코스를 정해 올바른 걷기방법 지도, 운동 전후 준비운동 및 안전지도로 운동효과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하고, 금연, 절주, 영양교육 등을 병행해 고혈압 등 만성질환 관리 및 합병증 예방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에, 운동교실에 참여한 어르신들은 관절염 등으로 인한 통증완화와 함께 근력 및 유연성, 균형감각도 좋아지고 규칙적인 생활과 운동으로 건강하고 활기찬 생활을 하고 있다고 군 관계자는 전했다.

보건소 관계자는 “3개월간 운영 이후에도 자가관리 및 운동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주민 스스로 지속적인 운동실천을 할 수 있도록 자조모임 등을 지원할 계획”이라며 “좀 더 많은 주민이 프로그램에 참여해 치료보다는 질병예방을 위한 운동, 절주, 금연, 올바른 식생활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