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정계 공동 노력...경제성 높이기 사력

청주국제공항 활주로를 456m 늘리기 위해 충북도가 사력을 다하고 있다.

도는 2천744m인 활주로를 3천200m로 연장하기 위해 국회와 기획재정부, KDI(한국개발연구원) 등을 상대로 모든 행정력을 가동하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도 관계자는 “활주로가 길어져야 F급 대형항공기 이착륙과 국제선 확충이 가능하다”며 “이 사업을 청주공항 활성화에 필요한 핵심과제로 인식하고 연내에 결과물을 얻기 위해 가능한 모든 방법을 쓰고 있다”고 말했다.

상황은 만만치 않다. 예비타당성조사를 하고 있는 KDI가 경제성을 낮게 보기 때문이다.

이 사업의 B/C(비용대비 편익률)는 적어도 0.8 이상이어야 추진할 수 있는데 KDI는 0.5∼0.6 정도로 보고 있다. 사업비 100만원을 투자하면 80만원 가량 이익이 발생해야 하지만 현재로선 50만∼60만원밖에 안될 것으로 판단하는 것이다.

도는 KDI가 화물부문만 편익(B)에 산입하면 B/C값이 떨어질 것으로 보고 여객부문, 특히 유럽·미주 등 장거리노선 여객부문을 편익에 반드시 포함해 달라고 요청하고 있다. 화물전환율을 계산할 땐 산정방식을 ‘시장조사법’으로 대체토록 하고 비용(C) 부문에 충북선 철도 복개비용을 포함하지 않도록 하는 요구도 하고 있다.

KDI가 이 요구를 받아들일지 장담할 수 없지만 도는 지역정치권 등의 힘을 빌려서라도 반드시 관철한다는 계획이다.

도는 지난 달 말 활주로 연장사업에 충북·충남도, 대전·세종시 등 충청권 광역지자체 전체가 공동 노력하겠다는 내용을 공문에 담아 기재부와 KDI, 국토해양부 등에 보냈다. 이보다 앞서 도와 청주시, 청원군은 지난달 초 청주공항 활주로 연장사업에 필요한 용지 매입비 110억원을 분담하겠다는 의사도 표시했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