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 재래시장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정찰가격제 도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영동 재래시장은 오랜 세월동안 서민들의 소비문화를 주도하며 서민들 곁에 자리잡아 왔으나 최근 주변 도시에 중·소형매장과 대형 유통할인매장이 속속 들어서면서 그 입지가 크게 위축되고 있다.

이처럼 재래시장이 생존에 위협을 받고 있는 것은 규모가 대형화되지 못
하고 다양한 물건을 싼값에 공급하지 못한 측면과 함께 정찰가격제가 정착되지 않아 주민들로부터 가격면에서 신뢰를 얻지 못하기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영동읍 중앙동에 자리잡고 있는 영동 재래시장에는 비교적 규모가 큰 일부 점포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정찰가격제를 시행치 않고 있어 가게마다 가격이 들쭉날쭉하기 일쑤다.

일부 점포 제품들은 가격표가 붙어있긴하지만 가격표대로 판매되지 않고 있으며 주인과 손님간 즉석 ‘흥정’을 통해 가격을 정해지곤 한다.

의류나 신발가게 등은 아예 가격표가 붙어있지 않은 제품들이 대부분으로 주인이 부르는 대로 값을 지불하고 있는 형편이다.

제품의 질도 정찰제 제품들에 비해 떨어지는 편이어서 주민들 사이에서는 가격과 제품의 질 등의 측면에서 재래시장이 점차 외면당하고 있다.
제품을 사고나면 교환이나 환불도 제대로 안돼 주인과 손님간에 실랑이를 벌이는 장면을 쉽게 목격할 수 있다.

주민 유모(61)씨는 “영동 5일장이 서민들의 정취를 느낄 수 있고 값을 깍는 재미도 있지만 정찰가격제가 도입되지 않아 오히려 대형유통매장 등과의 경쟁력에서는 떨어지는 측면이 많다고 본다”며 “재래시장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하루빨리 정찰가격제가 도입되고 교환·환불 등 고객서비스도 개선돼야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