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화 VS 동결 의견 팽팽… 타 자치단체 움직임 예의 주시

의정비 인상을 충북 청원군의회가 내년도 의정비 인상여부를 놓고 눈치 보기에 들어갔다.

물가인상과 의정활동 강화를 위해 의정비를 현실화하자는 주장과 고통분담 차원에서 동결시키자는 의원들 간 의견 차이로 일단 다른 자치단체의 움직임을 보고 결정하기로 했다.

군의회는 지난 7일 전체 의원 간담회를 열고 내년도 의정활동비와 월정수당 인상 논의를 벌였다.

간담회에서 일부 의원들은 3년 동안 의정비를 동결시켰기 때문에 이번에는 인상시켜도 문제가 되질 않는다면서 ‘인상론’을 제시했다.

반면 일부는 경기침체에 따른 고통분담과 서민들의 시선도 고려해 인상시키지 말자는 ‘동결론’을 주장했다.

한 의원은 청주·청원 통합 후 시의회와 합치게 되면 자연스럽게 의정비 인상 기회가 있는 데 굳이 비난여론을 받으면서까지 인상할 필요가 없다고 역설했다.

결국 의원들 간 인상·동결을 놓고 합의점을 찾지 못하자 내년도 의정비 결정은 잠정 보류시키기로 결정했다.

도내 13개 지방의회 중 ‘맏형'격인 충북도의회와 청주시의회의 인상 여부를 보고 따라가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이의영 의장은 “3년 연속 의정비 동결로 인상의 필요성도 있지만 어렵게 생활하는 주민들의 시선도 고려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며 “의정비 인상 여부는 다음 간담회에서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현재 군의원 11명은 의정활동비 110만원, 월정수당 179만원 등 월 289만원을 받는다.

도내 지방의회 중 충주시·제천시·보은군의회는 내년도 의정비를 동결시켰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