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S(또는 ELN)은 주가지수(KOSPI) 움직임에 따라 수익률이 결정되는 신종 금융상품으로 가장 큰 특징은 투자자금 일부를 주식에 투자하고 나머지는 채권 및 파생상품에 투자하여 원금은 물론 주가 흐름에 따라 확정된 수익률을 보장하는 상품이다.

즉 최악의 경우에도 원금은 건지고, 주가가 오르면 증권사가 보장한 수익률을 덤으로 얻을 수도 있는 상품이다.

이와 달리 은행권의 주가지수연동예금은 투자 원금 중 일부를 원금이 보장되는 이자율로 정기예금에 넣은 뒤 나머지 돈으로 주가지수옵션 등에 투자해 만기시 원금은 보장하면서도 이자수익을 가지고 주가지수에 연동해 추가 수익을 내는 구조로 운영되고 있다.

따라서 은행권의 주가연동예금은 만기시 원금이 보장되지만 다소 낮은 수익구조를 가지고 있는 반면, 투신권의 ELS펀드는 채권부분의 운용성과에 따라 원금보존여부가 결정된다는 단점은 있지만 목표수익율이 은행보다 높은 수익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ELS에 투자할 때는 가입시점을 제대로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입시점을 언제로 잡느냐에 따라 올릴 수 있는 기대 수익률이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해당 상품의 수익구조를 명확히 알아야 한다.

외국의 경우 ELS가 거래소시장에 상장되어 운영되기 때문에 해당 상품에 대한 시장의 평가를 잣대로 판단할 수 있지만 아직 국내에서는 ELS의 상장되지 않아 상품간 우열을 구별 짓는 것이 쉽지 않다.

이와 더불어 증권사가 제시하는 목표지수가 어느 정도인지, 목표수익 초과분에 대한 가중치가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를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특히 옵션과 같은 파생상품을 결합시킨 상품 구조를 가지고 있어 이를 운용할 수 있는 전문적인 시스템과 인력을 가진 증권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