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원군이 언론사의 취재에 대해 사전협의나 통보없는 취재를 통제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파문이 일고 있다.
청원군은 지난 주 부군수실에서 실·과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참모회의를 갖고 최근 청내 각 실·과에서 무분별하게 내부 자료를 유출, 군정의 민감한 부분까지 보도되고 있다며 각 실·과에서는 언론에 자료를 개별적으로 주지말고 문화공보과를 통해서만 제공할 것을 결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원군은 또 언론이 기획취재를 할 경우 공보과에 사전에 구두나 문서로 취재 계획 등을 통보해야하며 공보과는 자료에 대해 각 실·과와 사전 분석을 한 후 공개할 부분만 공개키로 방침을 세운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정진영 청원군 공보담당은 “공보과를 통해 자료를 요청하면 해당 실과에서 판단, 홍보자료는 제공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언론사가 행정정보공개 신청을 밟아 자료를 요청하라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청내 분위기가 기자들의 방문 취재에 상당한 거부감을 느끼고 있다”며 “홍보성 기사는 각 실과로부터 자료를 받아 언론에 제공하겠지만 이들이 비판성 기사 자료를 주지 않으면 공보과도 어쩔 수 없다”고 말해 언론 취재 자료 제공 여부를 해당 실과가 판단할 것임을 밝혔다.

정 담당은 “이같은 조치는 문서화되지 않았지만 내부 방침으로 결정됐다”며 “그러나 기자들의 각 실과 방문취재는 제한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방문취재를 제한하지 않겠다는 정 담당의 말에도 불구하고 자료 제공이 없을 경우 기사화가 곤란해 이는 사실상 취재 봉쇄로 언론은 받아들이고 있다.

윤석만 청원군 문화공보과장은 “효율적인 브리핑실 운영 등을 위해 이같은 조치는 불가피하다”며 “각 실과에서 임의적으로 자료를 배포하지 않는다고 해서 취재에 제한을 받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국기자협회 충북도회 관계자는 “이는 취재 자체를 제한하는 행위로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협회차원에서 대응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