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농업·쌀 품질 관리실 운영

부여군농업기술센터는 굿뜨래 농·특산물의 친환경 안전농산물 생산 및 과학영농실현을 위해 친환경 농업 및 쌀 품질 관리실을 운영해 농업인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친환경농업관리실은 현재까지 5만3천800여점의 토양검정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각종 농업기초 자료로 활용하고 있으며, 올해에는 주요작물재배지, 쌀소득 직불제, GAP(농산물우수관리제) 및 친환경 인증 등을 포함한 7천여점 이상의 토양검정을 계획하고 있다.

또 친환경농산물 생산에 중요한 농업용수의 분석을 위해 ICP(유도결합플라즈마분광광도계 : 양이온, 중금속 분석), IC(수질분석기) 등의 첨단 과학 장비로 검정해 안전한 먹을거리를 찾는 소비자들의 욕구에 부응한 친환경 맞춤형 농산물 생산에 도움을 주고 있다.

특히 수질분석을 희망하는 농가는 500ml 이상의 시료를 가져오면 중금속 및 유해물질 등 19가지 항목에 대한 정밀분석이 가능하며 수질 분석 결과를 5일 이내에 받아볼 수 있어 친환경 영농설계에 많은 도움이 될 전망이다.

쌀 품질 관리실은 탑라이스 생산단지, 친환경 농업단지, 관내 RPC, 대규모 벼 재배농가 등을 대상으로 수분, 단백질, 아밀로스, 백도 등의 함량분석과 외관품위, DNA 분석을 해주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