郡, 조만간 허가 여부 결정

▲ 충북 청원군 오창읍은 17일 목령종합사회복지관에서 소각장 설치 관련 주민 의견 수렴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한 주민이 소각장 설치를 강력히 반대하고 있다.

충북 청원군 오창과학산업단지내 소각장 건립을 반대하는 주민들의 목소리가 점차 커지고 있다.

오창읍은 17일 목령종합사회복지관에서 소각장 설치 관련 의견 수렴을 위한 주민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오창산단 입주민 60여명은 하나 같이 소각장 설치 반대를 주장하며 해당 업체에서 소각장 설치 계획을 철회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주민 A씨는 “소각장 설치를 찬성하는 주민은 하나도 없다”며 “소각장 문제에 대한 정신적, 물질적 피해 보상을 업체에 요구할 계획이며 지역 정당인들은 이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나서 해결 방안을 모색하라”고 주장했다.

주민 B씨도 “군내에 운영되는 소각장이 많고 가동률도 낮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소각장을 현실적으로 설치할 이유가 없다. 주거 밀집지역에 소각장을 설치하는 것은 재산·환경·건강권 등 헌법적 가치에도 위배된다”고 강조했다.

C씨도 “주민들과 전임 군수는 그동안 소각장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했다. 현재 군수는 오창읍의 최고 현안에 대해 얼마만큼 애정을 갖고 노력했는지 궁금하다”며 “그런 활동이 없었기 때문에 이와 같은 문제가 터져 나온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주민들은 소각장 설치 불허처분 촉구와 함께 반대대책위원회 구성 및 이 같은 문제가 다시 부각되지 않도록 근본적인 해결 방안 마련도 요구했다.

주민간담회에 앞서 같은날 오전 오창읍 이장단 회의에서도 참석자 106명은 소각장 설치에 전원 반대의사를 밝혔다.

한편 주민간담회를 개최한 오창읍은 이날 수렴된 주민의견을 군에 전달하고, 군은 이 의견을 바탕으로 소각장 설치 허가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