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양희 도의원 질의요지서 부실 논란 발단
이시종 지사 “회의 규칙 어겼다” 답변 거부

15일 열린 충북도의회 정례회가 질의요지서의 사전제출 문제를 놓고 도지사가 답변이 곤란하다는 입장을 표출하는 상황이 벌어지면서 파행으로 얼룩졌다.

한나라당 김양희 도의원은 이날 정례회에서 이시종 지사에게 “민선5기 이시종 호가 출범한지 1년4개월이 지났지만 코드인사, 정실인사에 막혀 가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며 “충북대가 구조개혁 대상에 포함된데 대한 정책적 대안은 뭐냐”고 첫 질문을 했다.

하지만 이 지사는 “도의회 회의규칙(73조)에 ‘도의원은 도정질문을 하기에 앞서 반드시 질문요지와 소요시간을 명시한 질문요지서를 제출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는데, 이런 절차가 지켜지지 않았다”며 “짤막한 제목만 기록한 질의서만 받았을 뿐이다. 이런 상태로는 답변을 준비할 수 없었다”며 즉답을 회피했다.

그러자 김 의원은 “난 분명히 서면질의서를 전문위원실을 통해 (의회사무처에) 통보했다. 사무처는 공식적으로 질의서를 접수했고 공식적인 이의신청도 없었다”며 “사전질의서가 문제가 있었다면 의회사무처나 운영위원회의 문제제기가 있었어야 하는데 이런 과정이 전혀 없었기 때문에 질의에 나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지사는 “구체적인 내용을 적시한 질문요지서를 다시 보내주면 답변하겠다”고 했고 김형근 의장이 중재에 나섰지만 김 의원은 “구체적적인 질의서의 기준이 뭐냐. 답변까지 써줘야 하는거냐. 지사가 그 정도 답변할 자신도 없느냐”고 따졌다.

한나라당 소속 도의원들도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김 의원의 입장을 대변했다.

김종필 의원은 “나도 지난 임시회에서 한 줄짜리 질의요지를 사무처에 보냈지만 도정질의를 못하게 막는 일은 없었다”며 유독 김 의원의 질의를 못하게 하는 의도가 불순하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강현삼 의원도 “의장과 상임위원장들이 사전에 김 의원의 질의서가 문제될 것을 알면서도 도정질의를 강행한 이유가 뭐냐”며 정치적 의도를 갖고 고의로 사태를 키운 측면이 있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김 의원과 일부 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고함을 주고받는 등 파행이 이어지자 박문희 의회운영위원장은 “요건을 갖추지 않은 질문요지서를 왜 공식접수 처리하느냐”고 의회사무처와 정무부지사를 질책하기로 했다.

이후 박 위원장이 “김 의원으로부터 질의서를 다시 받고 16일 도정질의의 장을 마련하자”는 제안을 했지만 김 의원은 공식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결국 정례회 첫날 일정은 민주당-한나라당 소속 의원들의 고함소리만 난무한 채로 끝났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