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정세 급변으로 정부와 자치단체가 각종 에너지절감 대책을 잇따라 발표하고 있으나 자치단체와 주요 기업들의 자발적 참여의지가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산업자원부와 에너지관리공단 충북지사는 12일 올 에너지절약 시책 설명회를 열어 충북도내 주요 기관단체와 기업들이 실천해야 할 다양한 에너지 대책을 밝혔다.
실제 정부는 자치단체 등 공공기관의 차량 10부제 강제시행과 유통업체의 영업시간 단축, 과다조명 억제 등 다양한 정책 추진을 통해 고유가시대 국가경제의 위기를 극복하는데 동참할 것을 강력하게 권유하고 있다.
그러나 사회 전반적인 에너지 대책 추진에도 불구하고 청주지역 행정기관과 공장 등에는 직원들의 차량이 주차장과 도로에 빼곡하게 들어서 있어 범국민적인 에너지대책에 역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 충북도청, 청주시청과 청주산업단지내 업체와 도로에는 직원들 소유로 보이는 차량이 도로에 까지 주차된 것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청주산단의 경우 직원들의 자가용차량 운행이 급증하면서 기업들이 출·퇴근 전용버스 운행을 줄이고 있어 업체 주변에는 일반차량이 뒤엉켜 심각한 주차난을 겪고 있다.
기관·단체 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들이 자율적인 차량 10부제에 동참할 경우 하루평균 1천억원 이상의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지만 현실은 일반 시민들에게 위기감으로 느껴지지 않고 있는 것이다.
에너지관리공단 한 관계자는 “기업이 에너지절감을 위해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으나 직원들에 대한 의식교육에는 소홀한 것 같다”며 “에너지대책에 부응함으로써 기업경쟁력을 높이는 것 만큼 에너지 소비 주체인 직원들의 의식전환을 위한 교육대책도 병행 추진돼야 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