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공조 분위기 찬물 끼얹는 행위”

28일 충남 천안시가 과학비즈니스벨트 최적입지로 직산남산지구를 선정해 교육과학기술부에 제출한 것과 관련, 과학벨트 대선공약이행 범충청권비상대책위원회는 논평을 내고 충청권 공조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는 행위라고 맹비난했다.

비대위는 “천안시장이 천안유치를 선언한 것은 그동안 충청권이 공동발전을 위해 서로 공조하고 협력해왔던 방향에 배치된다”며 “과학벨트 외에도 행정도시, 광역경제권개발계획 등 3개 시·도의 공동발전을 위한 공조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는 행위이자 범 충청권 연대에 균열을 내고자하는 심산이나 마찬가지”라고 비판했다.

비대위는 또 이날 정부가 과학벨트 거점지구 입지 후보지를 우선 10개로 압축키로 한 것과 관련 “충청권 입지는 이명박 대통령의 맞춤형 공약이었고 1년 전까지만 해도 최적지는 충청권임을 공식 발표했다”며 “날치기로 통과된 과학벨트법에 근거해 과학벨트 위원회에 입지선정을 맡겨달라고 하고 있는 실정이어서 위원회 절차에 절대로 동의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세종시민관합동위원회 사례를 보듯 과학벨트 위원회의 운영이나 평가 또한 정부의 입김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자치단체에 공문을 보내 거점지구 공모절차를 밟는 것은 또 지역분열과 국론분열을 초래한 것”이라며 “위원회가 입지선정을 합리적인 정책기준과 민주적인 절차에 따라 입지지역을 선정하고 법 절차를 밟기도 전에 입지를 둘러싼 갈등만 키우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비대위는 “모든 문제는 이명박 정부의 과학벨트 충청권입지 약속 백지화로 귀결된다”고 못박고 “외부변수가 작용된 후보지나 지역주의를 자극하는 후보지 등이 거점지구로 결정되면 충청권내 특정지역이 거점지구로 선정된다 해도 동의할 수 없다”고 선언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