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철 지역발전위원장 충북 방문

대통령 직속기구인 지역발전위원회의 홍철 위원장(사진)은 28일 “수도권 규제 완화와 관련해 (지방이)지나치게 과민반응을 보이는 것 같다”며 “시각을 크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취임이후 처음 충북도청을 방문한 홍 위원장은 기자간담회에서 정부의 수도권 규제완화 방침과 관련해 “수도권 규제가 풀릴 경우 (수도권과 접한)충청권이 가장 큰 피해를 입을 것이란 걱정을 하는데 거꾸로 보면 그동안 수도권 규제를 통해 반사이익을 가장 많이 본 곳은 충청권이란 점도 있다”며 “충북이 바이오·솔라산업 특화를 진행하듯이 앞으론 지역별로 역할을 분담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광역경제권별로 추진되는 선도산업과 전략산업을 통합해 지역별로 하나의 특화산업을 육성하는게 바람직하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해석된다.

그는 “앞으로 지방과 수도권이 다 같이 발전하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인데, 그런 측면에서 볼 때 (수도권규제 완화에 대해) 긍정적 차원에서 바라봐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초광역개발권 권역지정이 늦어지면서 지방의 불만이 터지고 있는 상황에서 국토해양부가 지역균형개발법, 동서남해안·내륙권발전 특별법 등 3가지 지역개발법안을 통합해 종합지원법안을 제정하려는 방침을 세운 것과 관련해 홍 위원장은 “법안통합과는 별도로 (충북도가 주관하는)내륙첨단산업벨트와 (경북이 주관하고 충북이 참여하는)백두대간벨트는 적극 추진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진천·음성 혁신도시 공정률과 공공기관 이전이 지연되고 있는 문제에 대해선 “LH공사와의 토지보상 협의가 원만하지 않아 그런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데, 정부 차원에서 착공을 서두르도록 촉구하고 있고 LH도 적극적인만큼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했다.

과학벨트로 인한 지역갈등이 해소되지 않는다는 지적에 대해선 “지역발전위원회 소관업무가 아니기 때문에 뭐라 말하기 어렵다”면서 말을 아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