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억5000만원 들여 23곳 보수

부여군은 백제왕도로서의 정체성 확보 및 주민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사적 관광지로서의 고도 인프라 정비를 위한 각종 문화재에 대한 정비를 본격 추진한다.

우선 문화재의 체계적인 관리와 보존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문화유산의 중요성을 제고하기 위해 추진되는 국가지정문화재 정비사업은 올해 총 10개소(사적5, 명승1, 보물2, 민속자료1, 등록1)를 대상으로 국비와 지방비를 합쳐 사업비 39억원을 투자해 추진함으로써 부여역사유적지구의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위한 기반을 구축하게 된다.

또 도지정문화재 정비사업은 전득우묘 등 기념물 4종, 부여동헌 등 유형문화재 2종, 의열사 등 문화재자료 3종 등 총 9개소에 7억4천만원의 사업비가 투자돼 정비를 실시함으로써 도 문화재의 안정적인 보존과 관리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이 외에도 향토문화유산의 효율적인 보존과 관리를 위해 유금필 사당 등 충효열 등 3개소, 전통사찰 1개소 등 총 4개소에 2억1천만원의 사업비를 들여 보수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지정 문화재 등의 정비 사업을 통해 문화재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와 보존으로 고도 부여의 핵심 인프라인 문화재 관리 및 유지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군의 문화재는 현재 총 235점으로 정림사지 5층 석탑 등 국보 4점을 비롯한 국가지정문화재 53점, 세탑리 5층 석탑 등 충남도 지정 문화재 56점, 금암리 5층석탑 등 도 문화재 자료 41점, 유태사지묘 등 군 향토유적 85점이 등록돼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