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 당선자는 22일 검찰총장, 국정원장 등 정부 요직 인선과 관련, “검찰총장은 법에 임기가 정해져 있으므로 법과 원칙을 존중하겠으나 다른 자리는 연임시키겠다는 게 아니라 취임 후 업무파악이 되면 (인사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 당선자는 이날 여의도 한나라당사를 방문한 자리에서 서청원 대표가 검찰총장 등의 유임설에 대해 언급하자 이같이 말했다고 이낙연 당선자 대변인이 발표했다.
특히 검찰총장의 인사청문회와 관련, 노 당선자는 “청문회법이 통과되면 임기중이라도 정치권에서 정해주는 대로 청문회를 할 것이며, 적어도 한나라당이 불신하는 분은 임명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한나라당 박종희 대변인은 전했다.
그러나 이낙연 당선자 대변인은 “검찰총장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다음 총장에 해당하는 의미로 노 당선자가 말했다”고 박 대변인과 달리 전했다.
노 당선자는 대북 4천억원 지원설 등 의혹사건에 대해 “당선자로선 추상적 의견밖에 표현하지 못하는 등 간섭할 수 없으며 취임 후에도 법무장관에게 지시할 수 있을 뿐이어서 한계가 있지만 사실을 밝히는데는 정치적 고려가 없어야 한다”며 “지금도 검찰이 정치적 고려없이 원칙적으로 수사하고 있는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노 당선자는 이어 “양당의 공약에는 합치되는 부분이 많은 만큼 이 부분부터 먼저 개혁할 것은 개혁하고, 합치되지 않는 부분에 대해선 서로 대화를 통해 결정할 필요가 있다”면서 “이같은 노력을 통해 여소야대 국회가 국민에게 봉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 서 대표는 “인위적 정계개편을 안할 것으로 보는데 중대선거구제 문제는 이상한 방향으로 가는 것 같다”고 말했고 노 당선자는 “정계개편은 오래 전부터 주장해 온 것이나 대통령의 말은 또 다른 의미를 갖기 때문에 관여하는 모습으로 비치지 않도록 바라만 보고 있겠다”며 “선거구제가 혹시 정계개편 의도로 오해된다면 `지역구도 극복을 위한 ‘선거제도 모색’ 등으로 바꿔보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박종희 대변인은 “중대선거구제는 학자들 사이에 인기가 없는 것 같아 말을 바꿔 비례대표제로 해서 오해가 없도록 하려 했는데 오해가 있었다”고 노당선자가 말한 것으로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