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꽃동네’설립자인 오웅진(57)신부의 횡령의혹에 대해 내사를 벌인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충북지역 천주교계는 물론 일반 주민들에까지 충격을 던져 주고 있다.
청주지검 충주지청이 꽃동네 설립자인 오 신부의 횡령 혐의를 포착했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청주교구내 사제들은 “현재 오 신부에 대한 의혹만 있을 뿐 사실로 밝혀진 것이 없는 데다 수사중인 만큼 조용히 지켜봐야 할 상황”이라며 “이번 사건으로 꽃동네 운영에 어려움이 없기를 바란다”는 입장을 보였다.
또 대다수 청주교구 관계자들은 이번 사건의 파장을 우려해 말을 삼가는 모습을 보였으나 일부에서는 그동안 꽃동네 운영의 투명성 등에 문제가 있었다는 지적을 제기하고 있다.
청주교구의 한 관계자는 “꽃동네가 부랑아 및 장애인들을 헌신적으로 돌보는 사회복지 시설이지만 조직이 거대해지면서 오 신부의 운영 방식과 관련해 적지 않은 말들이 나왔던 것이 사실”이라며 “이번 수사를 통해 꽃동네 운영이 투명해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그동안 오 신부가 정치적인 행보를 보인다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며 “지난해에는 지방선거에서 꽃동네가 부정선거 의혹에 휘말린 적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런 가운데 일반 주민들도 꽃동네 내사 사실을 접한 뒤 충격에 빠진 모습이다.
꽃동네 회원인 이 모(48·여)씨는 “오 신부가 부랑아 및 장애인들을 위해 설립한 꽃동네 운영자금을 횡령했다는 사실이 믿어지지 않는다”며 “검찰 수사를 통해 진실이 밝혀지겠지만 사실이 아니길 바라는 마음이 간절하다”고 말했다.
이 모(38)씨는“우리나라에서 가장 도덕적인 인물중 한명이라고 생각했던 오 신부에 대해 검찰이 내사를 한다는 사실 자체가 충격”이라며 허탈해했다.
김 모(53)씨는 “꽃동네가 사실상 오 신부 1인의 영향력 아래 놓여있어 후원금 관리 등에 문제점이 발생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며 “이번에 오 신부와 관련된 의혹이 분명히 밝혀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